-어느 비만수술 전문의사의 고백(영어 제목 : PROTEINAHOLIC)

 

"위 수술받은 비만인들은 모두 살이 빠졌고 나는 영웅이 되었다. 그러나 그들은 1년 후 살이 더 쪄서 돌아왔다. 나는 내가 위선자처럼 느껴졌다." -가쓰 데이비스 박사는 35세에 비만수술 전문의사로 명성을 얻었다.-
"위 수술받은 비만인들은 모두 살이 빠졌고 나는 영웅이 되었다. 그러나 그들은 1년 후 살이 더 쪄서 돌아왔다. 나는 내가 위선자처럼 느껴졌다." -가쓰 데이비스 박사는 35세에 비만수술 전문의사로 명성을 얻었다.-

 

1장. 뚱뚱하고 늙어 보이는 의사였다

- 저탄고지에 빠졌던 의대생 시절황제 다이어트라 불리는 앳킨스 다이어트는 그 당시 크게 유행하던 다이어트였다. 다이어트에 관한 지식에 있어서 우리는 환자들과 다를 바가 없었다. 아침에는 달걀과 베이컨을 먹었고 점심에는 빵을 뺀 햄버거를 먹었으며 저녁엔 소고기나 스테이크를 구워 먹었다.  '고기 천국'이었다. 

 

3장. 본격적인 공부를 시작하다

- 억만장자 상속자는 왜 돈을 포기했을까: 동물성 식품의 해로움을 발견하고 유산을 포기했던 베스킨라빈스 아이스크림의 상속자였던 존 로빈스의 <음식혁명> 책을 읽고 난 후 동물복지와 지구환경을 생각하게 되었다. 존 로빈스는 <음식혁명>에서 공장식 축산과 환경파괴를 강하게 비판하고 있었다. 그의 가족은 아이스크림으로 아침을 대신할 정도였는데, 창업자 중의 하나인 삼촌은 50대 초반에 사망했으며 그의 아버지 또한 당뇨병과 고혈압으로 이른 나이에 쓰러졌다.

 이 책은 우리의 식탁 위에 놓인 우유와 스테이크의 진실에 대해 말하고 있다. 낙농업자들은 소들이 질병으로 죽지 않고 더 많은 우유를 생산하도록 하기 위해 엄청난 항생제를 들이붓고 있었으며, 바로 그 소가 생산한 '소의 젖'과 '소의 사체'를 우리는 침을 흘리며 먹고 있다는 사실을 나는 알게 되었다.     

 

4장.  우리는 어쩌다 단백질 신봉자가 되었나

- 식품업계와 육류업계의 끝없는 로비: 미국은 최초로 '미상원 영양위원회'를 구성했다. 1961년 처음 출간되어 현재까지도 이어지고 있는 '7개국 연구'는 포화지방이 증가하면 심장병도 증가한다는 강력한 증거를 제공했다. 포화지방은 육류에서 나오므로 동물성 단백질과 같은 등급으로 놓는 것이 맞다. 식품업계는 이 연구결과에 이의를 제기하도록 막대한 자금을 지원해서 과학자들을 고용했고 마침내 위원회는 해체되었다.

- 심장병으로 사망한 저탄고지의 황제: 1972년 <엣킨스 박사의 다이어트 혁명>이라는 책을 출간했다. 이 책은 수백만 부가 팔리면서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다. 앳킨스는 거의 보편적으로 만연해 있는 단백질 숭배사상을 이용해 돈을 벌었고 살을 빼고 싶어 하는 대다수의 미국인들을 이용했다. 그 숭배사상은 미국을 넘어 전 세계로 퍼져나갔다. 육류업계와 식품업계가 힘을 보탰다. 

2002년에 앳킨스는 심장마비를 당했다. 당시 71세의 건강 전도사는 자신이 심장건강에 좋다고 주장해오던 베이컨과 달걀과 치킨과 치즈라는 좋은 음식을 고수했음에도 불구하고 심장마비에 걸렸다. 1년 후 앳킨스는 병원에서 세상을 떠났다. 사망당시 183cm에 117kg이었다고 검시보고서에 기록되어 있었다. 엄청난 과체중이었다. 

 

5장. 비만의 원인은 탄수화물이 아니다

- 미디어는 당신의 건강에 관심이 없다: 진실이 궁금한 당신은 공영채널에서 '프리바이오틱스' 가루를 먹고 살이 빠졌다는 체험수기를 보았을 것이다. 그런데 바로 옆에 있는 홈쇼핑 방송에서 프리바이오틱스 제품을 팔고 있다. 당신이 채널을 살짝 돌리기만 하면 당신의 통장에서 돈이 빠져나가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 정부로부터 공인받은 '보이스피싱'이 아니고 무엇이란 말인가?

미디어는 당신의 건강에 관심이 없다. 없는 정도가 아니라 '전혀'없다.

 

6장. 과잉 단백질은 인간에게 위험하다

- 과일만 먹는 운동선수들: 마이클 안스테인은 세계 최고의 울트라 마라톤 선수이다. 그는 하루에 13kg 정도의 과일을 먹는다.

그가 섭취하는 칼로리의 80~90%는 과일이고, 나머지 10~20%는 샐러리와 상추과 고추와 비트같은 생채소에서 섭취한다.세상에는 산 음식과 죽은 음식이 있는데 마이클은 바로 '살아있는 음식'만을 먹는 사람이다.

당신이 만일 온라인 유튜브에서 과일만 먹는 운동선수들을 검색해본 적이 있다면 두리안라이더나 프릴리 바나나걸을 보았을지도 모른다. 두 사람 모두 뛰어난 운동선수이고 그들은 하루에 30개의 바나나를 먹으며 다른 것은 거의 먹지 않는다.

이 선수들은 운동 중에 그리고 운동 직후에 과일을 먹으며 탄수화물과 아미노산의 완벽한 조합을 이용해서 훌륭한 기록과 건강을 유지한다. 그리고 고단백 식단에 수반되는 신체의 산성화와 신장에 가해지는 과도한 압력을 피함으로써 근육을 회복하고 성장시키고 있다.

- 약국(Pharmacy)을 가지 말고 농장(Farmacy)으로 가라: 크리스티나는 과일 위주의 식단을 하기 때문에 건강한 사람의 표본이라고할 수 있겠지만, 나는 확실히 하기 위해 그녀의 건강수치를 확인하고 싶었다. 그녀의 단백질 수치와 근력은 완전히 '최적'이었다. 

하얀 가운의 의사로서 나도 내 환자들이 내게 물어본 것처럼 '단백질은 어디서 얻나요?'라고 물었다. 그녀는 이렇게 대답했다.

"나는 한 번도 단백질에 대해 걱정해본 적이 없습니다. 모든 것은 과일과 채소에 빠짐없이 들어있습니다."

 과일은 단백질이 상대적으로 적지만 아미노산이 풍부하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우리 인간은 아미노산 재활용에 능숙하고 우리 인간의 내장 박테리아는 우리에게 부족할 수 있는 아미노산을 합성할 수 있는 능력이 탁월하다. 따라서 과일의 아미노산은 우리에게 필요한 단백질로 차고 넘친다.

 

7장. 그렇다면 어떻게 시작해야 하나요?

- 미디어를 믿지 마시라:  미디어에서 무어라 하면 철석같이 믿는 사람들은 끊임없이 새로운 다이어트에 도전한다. 그러나 거의 대부분은 실패한다. 그 이유는 수천수만 가지다. 대부분의 경우는 오래된 음식습관을 포기하지 못하기 때문이고 끊임없이 유혹하는 상업용 미디어 때문이다.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