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투리 짬짬 정보

현대인들은 시중에서 판매되는 음료(대표적으로 탄산음료)와 다양한 가공식품에 노출되고, 섭취하며 살아갑니다. 오늘 설명할 것이 바로 이 '액상과당'입니다.

액상과당이란 단당류인 포도당과 과당의 혼합액으로 식품에 단맛을 위해 사용되는 첨가물입니다. 액상과당의 제조에 사용되는 옥수수 녹말의 가격은 비교적 저렴하기 때문에 설탕보다 가격적인 면에서 경쟁력이 있습니다. 

액상과당의 주 원료로 사용되는 작물인 옥수수는 대량 재배가 가능하며, 가격 변동성이 크지 않아 많은 물량을 확보하는 것이 용이합니다. 액상과당은 설탕보다 더 단맛을 내기 때문에 많은 가공식품에 첨가돼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액상과당은 우리 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까요?
 

액상과당이 몸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1.설탕의 경우에는 섭취해 신체에 흡수되면 과당과 포도당으로 분해되는 과정을 거친 이후에 몸에 흡수가 되지만, 액상과당은 이미 분해가 된 상태로 들어가기 때문에 분해과정을 거치지 않고 몸에 바로 흡수가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액상과당은 소화와 흡수가 빠릅니다.

2. 설탕과 같은 단순당보다 체내 흡수가 빠르기 때문에 섭취 시 혈당 수치를 빠르게 올려 과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섭취시 체지방으로 전환되는 작용도 설탕보다 더 활발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간 및 복부지방 등에 중성지방으로 축적되면서 지방간이나 비만 같은 대사증후군을 유발합니다.

3. 이러한 이유로 혈당이 급격하게 치솟게 되면 당뇨병이 올 수 있고, 당뇨병 환자의 경우 액상과당의 섭취는 신체에 좋지 못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4. 포도당은 인슐린을 분비시키고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는 랩틴 호르몬을 분비하는데, 액상과당은 섭취시 이러한 랩틴 호르몬을 생성하지 못해 포만감을 느끼지 못하게 합니다. 그래서 결국 또 달고 자극적인 음식을 섭취하게 되는 악순환의 반복이 이루어집니다.

 

다음으로는 액상과당이 많이 첨가돼 있는 음식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과일주스
탄산음료, 에너지음료 못지않게 시중에서 판매되는 과일주스에도 많은 양의 설탕이 함유돼 있습니다. 따라서 시중에서 판매되는 과일주스를 섭취할 때에는 식품의 뒷면에 표기된 영양성분 중 해당 제품에 당이 몇 g 들어있는지 주의를 기울여 섭취량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샐러드 드레싱
많은 분들이 샐러드를 먹을 때에 채소만 섭취하게 되면 맛이 밍밍하다고 느껴 샐러드 위에 소스를 뿌려서 드시곤 합니다. 이때 뿌려서 드시는 샐러드 소스를 조심하셔야 합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대부분의 샐러드 소스에는 맛을 위해 다량의 당이 함유돼 있으며 마찬가지로 샐러드 구매 시, 영양성분표를 확인하거나 오일, 꿀, 후추, 올리브, 식초, 레몬 등을 활용해 드레싱하는 것이 건강에 더 좋습니다.
3. 그 외 기타 가공식품들
위에서 설명한 1,2번의 식품 말고도 탄산음료, 스포츠음료, 케첩, 각종 조미료, 캔디, 초콜릿, 쿠키, 케이크, 빵, 잼, 가공식품, 과자, 아이스크림 , 캔커피 등에 액상과당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처럼 대부분의 식품들 중 달거나 자극적인 맛을 내는 식품군에는 대체로 액상과당이 많이 함유돼 있으니 식품 구매시 첨가물과 영양성분표를 잘 참고해 구매하는 것이 건강에 이롭습니다.

주변에 액상과당이 들어간 식품들은 매우 많고 이러한 식품들을 일절 섭취하지 않고 생활하기란 어렵습니다. 따라서 섭취를 하되 당을 건강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을 건강하게 섭취하는 방법들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음료를 고를때에는 당 함량이 낮은 것이 좋으며 액상과당, 결정과당, 기타과당 등이 영양성분에 함유돼 있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커피를 마실 때에는 설탕이나 시럽을 제외하고 드시고, 간식류로는 과자, 빵, 아이스크림 대신 과일의 섭취 비중을 늘려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과일은 생과일 그대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양성분을 파괴하지 않고 그대로 보존해 먹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즙을 내거나 믹서기에 갈아먹는 것보다는 과일 그자체를 섭취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이처럼 오늘은 액상과당과 비교적 건강하게 당을 섭취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당 섭취를 완전히 제한할 수는 없으나 당이 들어간 제품을 섭취할 때 영양성분표와 식품에 들어간 첨가물에 주의를 기울이세요. 가급적 건강한 대체식품을 드시는 것이 좋고, 액상과당이 함유된 식품을 반드시 드셔야 한다면 섭취량을 조절하셨으면 합니다.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