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말하기, 글쓰기를 통해 키우는 리더십-문해력, 소통, 공감 능력
책 읽기는 책을 통해 사람을 만나는 일이자, 진정한 리터러시는 상대의 마음을 읽는 것
아이와 부모의 눈높이에 맞춘 쉽고 구체적인 설명, ‘한 걸음 더’로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실전 연습

 

사진 = 북루덴스
사진 = 북루덴스

 

 

문해력, 공감 능력, 소통. 이 단어들은 현대를 살아갈 아이들이 꼭 익혀야 할 삶의 기술이자 리더의 필수조건이 되었다. 하지만 아주 어릴 적부터 스마트폰 등 각종 영상기기에 노출된 아이들의 소통 능력과 문해력은 점점 낮아지고 있다. 눈떠서 잠들 때까지 스마트폰만 쳐다보는 아이들, 그 아이들을 ‘스마트폰’에서 구하고 말하기, 글쓰기를 잘하는 ‘인생 마스터키’를 갖게 할 방법은 없을까? 이 책은 책 읽기와 글쓰기로 이 난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믿음에서 출발한다.

자기 아이 가르치기가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이라고들 말한다. 하지만 부모만큼 좋은 스승이 또 어디 있겠는가? 부모가 먼저 제대로 된 말하기, 책 읽기, 글쓰기를 익히고 아이와 함께한다면 아이 또한 책을 좋아하고, 조리 있게 말하고 타인의 말에 귀 기울이며 글을 잘 쓰는 아이로 자라지 않을까.

 

‘세상을 살아가는 강력한 무기, 말하기와 글쓰기’

 

생물학자로서도 탁월한 업적을 가진 학자이자 글 잘 쓰는 학자로 정평이 난 최재천 교수는 신문 기고를 통해 인문학과 기초과학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그것이 아이들의 ‘인생 마스터키’가 되어줄 것이라 말한다. 그래서 옥스퍼드나 하버드, 예일 같은 유수의 대학들이 세상의 변화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인문학과 기초과학을 중시하는 것이다. 저자는 거기에 더해 더욱 본질적인 인생의 곁쇠는 말하기와 읽기, 글쓰기 능력이라 말한다.

버락 오바마 미국 전 대통령은 2004년 존 케리 대선후보 지지 연설로 전 세계가 주목하는 정치인으로 부상했다. 경영학의 아버지 피터 드러커, 아마존 창업자 제프 베조스, 에어비앤비 최고경영자(CEO) 브라이언 체스키, 페이스북 CEO 마크 저커버그 등 세계 최고의 석학이나 기업가들도 글쓰기의 중요성에 주목한다. 아이들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수많은 난관에 부딪히고 새로운 길을 모색해야 할 때, 탄탄한 말하기, 글쓰기는 그들을 새로운 세상으로 안내할 강력한 수단이 되어줄 것이다.

 

‘책 잘 읽는 아이로 바꿀 슬로리딩, 낭독, 이야기 바꾸기’

 

어릴 적엔 책과 친하다가 어느 순간, 스마트폰에 몰두하면서 책 읽기와는 담을 쌓는 자녀를 지켜보며 부모는 가슴이 답답하다. 아이가 독서량이 부족해 공부에 뒤처지고 교양 없는 무식자가 될 것 같은 불안감이 엄습하기 때문이다.

어떻게 하면 아이를 책과 친하게 할까? 방법은 하나다. 아이가 좋아하는 책을 읽게 하는 것이다. 부모가 아이의 수준에도 맞지 않는 독서목록을 내밀기보다 만화든, 학습참고서든 아이가 좋아하는 주제를 선택해 스스로 책을 고르고 실컷 읽도록 하는 것이다. 그래서 저자는 아이를 독서의 주인공으로 만들자고 제안한다. 아이에게 어려운 내용은 부모가 이해하도록 설명을 곁들이고 슬로리딩과 낭독으로 흥미를 잃지 않게 하고, 이야기 바꾸기, 요약 등을 통해 아이가 독서의 즐거움을 느끼도록 놀이처럼 함께하는 것이다. 부모는 아이가 책을 붙들고 있는 모습에만 만족할 게 아니라 아이가 독서와 글쓰기에서 주도성을 발휘하도록 끊임없이 도와야 한다.

 

‘말 잘하는 아이, 경청하는 부모로부터’

 

말을 한다는 것은 자기 생각을 근거와 내용을 갖춰 표현하는 것이자 상대를 설득하는 과정이다. 저자는 말을 잘하려면 무엇보다 경청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내가 하고 싶은 말을 하기보다 상대가 듣고 싶은 말을 정서와 이치에 맞게 해야 하는 것이다. 저자는 ‘정서와 이치에 맞는 말하기’의 중요성을 소크라테스의 최후의 변론을 예로 들어 설명한다. 소크라테스가 밀레토스 등에게 고발당해 법정에 섰을 때, 자기의 정당성만을 주장하기보다 배심원을 설득하는 변론을 했더라면 아마도 사형을 면했을 것이라고 한다. 아울러 육하원칙에 따른 말하기는 전하고자 하는 의미를 명료하게 전달하는 중요한 기술이다.

아이와 대화할 때, 부모는 주장을 가장 나중에 하는 미괄식 말하기를, 아이는 자신이 하고자 하는 주장을 먼저 하는 두괄식 말하기를 권한다. 특히 아이와의 대화에서 부모는 자기 뜻을 일방적으로 전달하기보다 먼저 아이의 말을 마음과 영혼을 다해 듣고 공감해주고 나서 의사를 전달하라고 하라고 조언한다. 말을 잘하는 아이는 경청을 잘하는 부모로부터 나온다는 저자의 주장이 설득력 있게 다가온다.

 

‘빨간펜보다 아낌없는 박수가 이끄는 글 잘 쓰는 아이’

 

저자는 사람들이 글쓰기에 트라우마를 갖게 된 이유를 초등학교 일기 쓰기에서 찾는다. 요즘 아이들은 매일 일기 쓰기를 숙제로 제출하고 선생님은 검사의 일환으로 때론 빨간펜으로 첨삭까지 한다. 일기처럼 사적인 영역의 글에 문법이니, 바람직한 글쓰가 대체 무슨 소용이란 말인가? 그래서 저자는 아이들의 일기에 빨간펜 첨삭을 하지 말아달라고 선생님들께 간곡히 호소한다. 빨간펜의 기억이 아이들로 하여금 글쓰기를 어려운 일로 여기고 담을 쌓게 하는 원인이라 여기기 때문이다.

아이가 말을 배울 때, 한 단어라도 입 밖으로 내면 부모는 발음의 정확성 따윈 신경도 쓰지 않고 그저 말을 했다는 사실만으로 즐거워하고 경이로움을 느낀다. 바로 그것이다. 부모는 아이가 글쓰기를 그 자체로 경이롭게 바라보며 칭찬하고 반겨야 한다. 아낌없는 칭찬은 아이의 글쓰기에 자신감을 불어넣고 마음껏 창의성을 발휘하게 하는 단초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말하기, 글쓰기, 책 읽기의 의미와 중요성에서 출발해, 그 실행방법을 자세하게 설명한 뒤, ‘한 걸음 더’를 통해 그 내용을 쉽게 따라 할 수 있게 했다. 아울러 진정성을 바탕으로 한 저자의 경험은 아이를 키우는 부모에게 도움이 될 만한 내용으로 가득하다. 저자는 아이의 책 읽기, 글쓰기와 대화에서 어려움을 겪는 부모들에게 아이를 탓하기에 앞서, 부모의 말과 태도를 먼저 돌아보라고 조언한다.

지금처럼 급변하는 지식정보화 사회에서는 리터러시와 커뮤니케이션에 능숙한 사람이 더 좋은 삶의 기회를 얻고 삶을 더욱 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내 아이를 리터러시와 커뮤니케이션에 능한 아이로 키울 방법이 이 책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속으로>

인류 역사상 지금처럼 말하기와 글쓰기가 주목받은 적은 아마 없었을 것입니다. 이 주목도는 앞으로 더 높아지면 높아졌지 결코 낮아지지 않을 것입니다.
---p.13

모든 자물쇠를 열 수 있는 열쇠를 ‘마스터키(master key)’라 부릅니다. 우리말로 ‘곁쇠’라고 하지요. 최재천 교수는 인문학과 기초과학을 곁쇠라고 봤습니다. 저는 최 교수의 주장에 크게 공감하면서 더 본질적인 ‘곁쇠’는 읽고 말하고 쓰는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인문학과 기초과학을 공부하는 것은 교양적 지식을 축적하는 일이기도 하지만 더 본질적으로는 생각하고 표현하는 힘을 기르는 것입니다. 상대의 말과 글을 잘 이해하고 말과 글을 통해 상대를 설득하는 능력, 공감과 동의를 이끌어내는 능력이 진정한 인생의 마스터키입니다.
---p.23

대학이 취업할 학생에게 가르치는 가장 중요한 기술은 ‘아이디어를 정리하여 글로 쓰거나 말로 표현하는 능력’이다. -피터 드러커
---p.25

아마존 창업자 제프 베조스는 “글쓰기가 사고력을 개발하는 데 전부”라면서 ‘6페이지짜리 문서(6 Page Narrative Memo)’ 작성법까지 창안해 아마존 회의에 활용했습니다.
---p.26

독서에 대해 오랫동안 많은 사람들이 주장하고 움직일 수 없는 진리인 것처럼 굳어진 통념을 깰 필요가 있습니다. 고정관념이 만들어낸 강박에 사로잡히면 독서는 즐거움이 아니라 고통이 됩니다. 그렇게 읽은 책은 관용과 이해가 아니라 오히려 아집과 편견을 키우게 됩니다.
---p.32

“어떤 책은 맛보고, 어떤 책은 삼키고, 소수의 어떤 책은 잘 씹어서 소화해야 한다”고 프랜시스 베이컨은 말했습니다. 아이들이 강박에 사로잡히지 않고 다양한 방법으로 책을 볼 수 있도록, 자유로운 스타일의 독서법을 익히도록 부모가 도와줘야 합니다.
---p.37

아이들이 주도성을 발휘할 수 있는 독서 방법은 슬로리딩, 이야기 바꾸기, 요약 세 가지가 있습니다.
---p.53

요약은 중요한 것과 덜 중요한 것을 선택해 분리하는 작업입니다. 이를 통해 각자 중요한 것의 기준이 드러나기 때문입니다. 부모와 아이가 서로를 알아가고 이해하는 소중한 경험이 될 것입니다.
---p.73

아이들은 한평생 살아가면서 누군가를 설득해야 합니다. 설득을 잘할수록 기회와 성공이 찾아올 가능성이 커집니다. 설득을 잘할수록 인간관계가 풍성하고 부드러워집니다. 행복의 제일 조건이 여기서 나옵니다. 설득이야말로 가장 큰 배움입니다. 이 큰 배움을 독서와 요약이라는 사소한 행위로 얻을 수 있다는 것은 정말 다행스러운 일입니다.
---p.85

“좋은 글은 질서가 있다.”
---p.107

부모가 아이에게서 소통의 장벽이 느껴질 땐 그 원인을 아이에게서 찾을 것이 아니라 부모 자신에게서 찾아야 합니다.
---p.117

부모는 아이들의 이야기를 마음과 영혼으로 듣는 태도를 가져야 합니다. 한마디로 경청을 배워야 합니다.
---p.138

아이가 글을 쓰면 무조건 박수를 쳐야 합니다. 아이들이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머릿속으로 생각한 것을 몇 개의 자음과 모음을 결합한 문자로 옮긴다는 사실은 기적입니다.
---p.145

개별적이고 구체적인 내용을 쓰는 방법은 육하원칙, 고유명사, 숫자, 오감(색, 소리, 냄새, 맛, 촉감)을 빠뜨리지 않는 것입니다.
---p.175

글의 시작 부분에서 독자의 관심과 흥미를 유도하고 근거를 제시하며 중간을 이어가고 마무리에서 메시지를 던져야 좋은 글이 만들어집니다.
---p.201

두 문화권의 차이로부터 비롯된 것이겠지만 익명보다 실명을 밝히는 것이 더 원활한 소통의 방법이며, 그런 사회가 더 자유롭고 민주적일 것입니다. 아이들에게 실명을 들어 소통하는 것의 중요성과 의미를 설명해주세요.
---p.223

커뮤니케이션 이론엔 ‘메시지보다 메신저’라는 말이 있습니다. 말의 내용보다 말의 주체가 더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말을 할 때는 메신저의 존재를 표현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드러납니다. 글에서 자신이 겪은 경험과 사실을 이야기해야 메신저의 존재가 드러납니다.

아이들에게 자신의 경험이 다른 사람과 소통할 때 가장 설득력이 높은 콘텐츠란 사실을 잘 인식시키면 좋겠습니다.
---p.227

 

사진 = 북루덴스
사진 = 북루덴스

 


<추천평>

모든 부모의 소망이 무엇인가. 자녀의 행복 아닐까? 이를 위해 자녀에게 무엇을 물려줘야 할까. 읽고 쓰고 말하는 능력 아닐까? 잘 읽고 쓰고 말하면 일하기가 수월하고 관계가 원만해진다. 무엇보다 자신의 생각과 행동이 더 높은 단계로 나아가, 삶이 바뀐다.

백승권 작가는 말과 글이 자신의 인생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몸소 보여준다. 농부에서 대통령의 글을 쓰는 청와대 행정관으로, 두 딸의 말과 글을 가르치는 아빠에서 우리나라 직장인의 대표 글쓰기 코치로 자신의 삶을 일궈왔다.

이 책은 10년 넘게 글쓰기 강의를 해오며 터득한 읽기, 쓰기, 말하기의 방법과 지도 요령을 고스란히 담고 있다. 뿐만 아니라 동화작가인 그답게, 부모는 물론 초등학생도 읽기 쉽게 썼다. 수시로 등장하는 두 딸과의 체험 실화는 읽는 재미를 더해준다.
-강원국 (작가)

 

아이들의 독서와 글쓰기 지도에는 오래된 관행이 있다. 관행은 선입견에서 비롯된 잘못된 부분도 있고 시대에 맞지 않은 낡은 부분도 있다. 이 책의 참신함은 과감한 배제에 있다. 실용 글쓰기의 대가답게 저자는 어린이의 독서와 글쓰기 교육에서도 이래야만 한다는 고정 관념은 철저히 무시한다. 현실의 아이에게 도움이 될 만한 부분을 실용적으로 뽑아내어 부모에게 안내한다. 분명 다르다. 그리고 힘이 있는 책이다.
-서천석(정신건강의학과 · 소아청소년정신과 전문의)

 

우리 두 딸은 어린 시절 책벌레였다. 하지만 슬금슬금 책과 멀어지면서 부모의 속을 썩이더니 대학에 들어간 후에야 다시 책과 친해졌다. 이건 거의 모든 가정에서 일어나는 일이다. 우리는 이 문제를 스마트폰이나 한국 교육 시스템의 책임으로 돌린다. 나도 그랬다. ‘문서의 신’ 백승권은 다르게 본다. 『말 잘하는 아이 글 잘 쓰는 아이』는 이래라저래라 참견하거나 멋진 말로 근사한 주장을 하는 대신 부모와 아이가 함께 생활하면서 주도적으로 독서하고 글을 명확하고 재밌게 쓰게 될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한다. 자녀교육 지침서라고만 하기에는 아깝다. 나를 위한 책이다. 심지어 소크라테스도 이 책을 읽었다면 목숨을 잃지는 않았을 것이다. 나이와 상관없이 자녀가 있는 부모와 교사에게 강권한다. 궁금하다. 백승권은 여태 뭐 하다가 이제야 이 책을 냈단 말인가!
-이정모 (국립과천과학관장)

 


<목차>

들어가며 / 오늘도 스마트폰과 싸우는 부모님들에게 / 5

1장 세상을 살아가는 강력한 무기, 말하기와 글쓰기

1. 왜 우리는 말하기, 글쓰기에 주목하는가? / 13
2. 말과 글로 누군가를 설득하는 것의 가치 / 21

2장 책 잘 읽는 아이

1. 책은 어떻게 읽어야 할까? / 31
2. 아이를 독서의 주인공으로 / 43
3 주도성 독서 1 ― 슬로리딩, 이야기 바꾸기 / 53
4. 주도성 독서 2 ― 요약하기 / 66
5. 책에서 얻어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은? / 78

3장 말 잘하는 아이

1. 말을 잘한다는 것은 / 89
2. 아이는 두괄식으로, 부모는 미괄식으로 / 96
3. 내가 하고 싶은 말, 상대가 듣고 싶은 말 / 105
4. 정서에 맞게, 이치에 맞게 / 116
5. 마음을 움직이는 말하기 / 126
6. 말 잘하는 아이 경청 잘하는 부모로부터 / 134

4장 글 잘 쓰는 아이

1. 빨간펜보다 아낌없는 박수를 / 145
2. 나로부터 출발하는 글쓰기 / 154
3. 낯설게 보기, 화자 바꾸기, 자세히 보기 / 164
4. 그림이 그려지도록 구체적으로 / 175
5. 읽는 사람을 생각하며 쓰자 / 183
6. 글의 구성―시작, 중간, 마무리 / 193

5장 말과 글이 만드는 새로운 삶의 기회

1. 소크라테스는 꼭 독배를 마셔야 했을까? / 207
2. 스티브 잡스 축사를 통해 배우는 말하기, 글쓰기 / 214

 

 

<저자 : 백승권>

<미디어오늘> 기자, 노무현 정부 청와대 홍보수석실 행정관을 지냈으며, 2010년 대한불교조계종 화쟁위원회 사무국장을 역임했다. 현재 업무용 문서 매뉴얼 제작 및 글쓰기 컨설팅 전문업체인 (주)커뮤니케이션컨설팅앤클리닉 대표를 맡고 있으며 업무용 글쓰기 강사로 활동 중이다. 1980년대 후반 문예지 <녹두꽃>에 두 차례 글을 실었으며 다양한 책을 썼다.

불교 분야로는 《싯다르타의 꿈 세상을 바꾸다》, 글쓰기로는 《보고서의 법칙》, 《글쓰기가 처음입니다》, 《강원국 백승권의 글쓰기 바이블》 등 십여 권의 책을 펴냈다.

사업 목표는 우리나라 모든 정부, 공공 기관, 지자체, 민간 회사의 문서 매뉴얼을 만들고 온라인 글쓰기 플랫폼을 론칭하는 것이다. 개인 목표는 만 60세 이후 자급자족하는 농사를 짓거나, 전 세계를 떠돌며 농사와 불교에 대한 에세이와 소설을 쓰는 것이다.

커뮤니케이션컨설팅앤클리닉(CCC) 대표이자 비즈니스 글쓰기 전문강사. 충북 괴산에서 태어나 문학에 꿈을 두고 동국대학교에 입학 국문학을 전공했다. ≪미디어오늘≫ 기자로 일했고 노무현 정부 청와대 홍보수석실에서 대통령 보고서와 메시지를 작성하는 〈청와대브리핑〉 책임 편집을 담당했다. 그 후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SK텔레콤 등 기업과, 공공기관, 대학 등에서 매년 200회 이상 글쓰기 교육과 강연을 하고 있다. 보고서, 기획서, 보도자료 등 대학생, 직장인 맞춤 다양한 실용 글쓰기 강의 덕분에 ‘글쓰기 대한민국 일타강사’로 불린다.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 ‘문서의 신’편에 출연해 보고서 작성 등에 관한 노하우를 공개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지은 책으로는 『보고서의 법칙』, 『글쓰기가 처음입니다』, 『손바닥 자서전 특강』, 『강원국 백승권의 글쓰기 바이블』 등 글쓰기에 관한 책이 있고 어린 시절과 귀농, 아이를 키운 경험이 따뜻하게 묻어나는 『아빠는 나쁜 녀석이야』, 『행복한 어린이 농부』, 『나의 잠을 깨우는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소리』 『싯다르타의 꿈, 세상을 바꾸다』 등 어린이를 위한 책도 여러 권 펴냈다.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