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450MPa급 구조용 강관 KS인증 취득

현대제철이 최근 토목 및 건축 현장에 주로 쓰이는 일반구조용강관(SGT), 건축구조용강관(SNT), 기초용강관말뚝(STP) 제품의 항복강도 450MPa급 KS인증 취득을 완료했다고 4일 밝혔다.

이로써 현대제철은 275MPa급부터 450MPa급에 이르는 구조용 강관의 인증을 모두 보유하게 됐다. 특히 건축구조용강관(SNT460E) 제품의 경우 국내 강관제조사 중 최초로 관련 인증을 취득한 것으로 향후 용접성, 항복비 등 내진성능이 요구되는 대형 건축물 공사에 널리 사용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이번 KS인증 취득으로 현대제철은 지난 9월29일 ‘프리미엄 건설용 강재’로 재론칭한 H CORE에 새로운 라인업을 추가하게 됐다.

현대제철은 재론칭을 통해 H CORE를 건축분야뿐만 아니라 사회기반시설을 건설하는 토목분야를 비롯해 플랜트, 전기 생산 에너지 시설 등 건설산업의 전 분야에 사용되는 철근, 형강, 후판, 강관, 열연냉연 제품으로 그 범위를 확대한 바 있다.

현대제철은 H CORE를 통해 단순히 제품의 성능과 품질을 관리하는 것을 넘어 설계단계부터 제작 및 시공 단계까지 전 제작과정에 안전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이번 항복강도 450MPa급 고강도 강관의 KS인증 취득을 통해 철근, 형강, 및 후판에서 강관으로 이어지는 건설용 프리미엄 강재 라인업(Line up) 구축을 완성해 명실상부한 건설용 강재 전문 철강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할 수 있게 되었다”며 “향후 구조 및 설계 전문사와의 협업과 적극적인 솔루션 영업을 통해 건설분야 고강도 강관 공급 확대에 총력을 기울여 나갈 것” 이라고 밝혔다. 

제품인증서_일반 구조용 탄소 강관(왼쪽), 제품인증서_건축 구조용 탄소 강관(오른쪽). 자료=현대제철
제품인증서_일반 구조용 탄소 강관(왼쪽), 제품인증서_건축 구조용 탄소 강관(오른쪽). 자료=현대제철

KT AI서비스로봇, 車 부품 생산 돕는다

KT는 대성엘텍과 인공지능(AI), 디지털 전환(DX) 분야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이를 통해 KT는 AI 서비스로봇을 제조업에 공급한다.

대성엘텍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VI)와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기술이 융합된 오디오·비디오·내비게이션(AVN) 제품을 주력으로 생산해 글로벌 자동차 기업에 공급하는 자동차 부품 전문 기업이다.

전날 경기 평택시 대성엘텍 사옥에서 열린 업무협약식에는 KT 강남법인고객본부장 성원제 상무와 대성엘텍 양원기 대표가 참석했다. 업무협약을 통해 KT는 대성엘텍의 생산공장에 KT AI 서비스로봇을 공급한다. 1차로 공급하는 로봇은 6대이며 향후 10대를 추가 공급할 예정이다.

양사는 AI 서비스로봇 도입 외에도 ▲생산공장의 디지털혁신과 스마트 자동화 ▲ICT 및 AI/DX 기반 솔루션 도입 ▲기업가치 증대를 위한 미래지향적 관계 구축을 위해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양원기 대성엘텍 대표는 “KT와의 협력을 통해 생산공정을 디지털화 하겠다”며 “이를 통해 생산성이 증대되고 산업현장의 안전지수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성원제 KT 상무는 "이번이 AI 서비스로봇이 생산공장에 도입되는 첫 사례”라며 “AI 서비스로봇이 공장 내 물류를 도맡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경기 평택시 대성엘텍 생산공장에서 직원이 KT AI 서비스로봇이 배송한 부품을 받아 제조 공정을 이어가고 있다. 사진=KT
경기 평택시 대성엘텍 생산공장에서 직원이 KT AI 서비스로봇이 배송한 부품을 받아 제조 공정을 이어가고 있다. 사진=KT

에이스침대 침대공학연구소, KOLAS 숙련도 평가 합격

에이스침대는 부설 연구소 침대공학연구소가 KOLAS(한국인정기구)의 국제공인시험기관 숙련도 평가에서 합격했다고 4일 밝혔다.

에이스 침대공학연구소는 1992년 침대의 과학화를 위해 국내 최초로 설립된 침대 전문 연구소다. 침대전문가들이 첨단 연구설비를 통해 최적의 수면 조건을 조성해 고객들에게 ‘좋은 잠’을 제공할 수 있는 침대를 연구하고 있다.

에이스 침대공학연구소는 그 기술력을 인정받아 2006년에는 국가기술표준원으로부터 업계에서 유일하게 국제공인시험기관으로 인정받았다.

KOLAS 인정 기관만 수행할 수 있는 숙련도 평가는 기업이 개별적으로 진행했던 측정법과 측정 결과에 대한 시험성적서가 전 세계 공통적으로 신뢰성을 인정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번 숙련도 평가는 15년 이상 비교·능력 테스트를 진행하고 맞춤화된 인증 참조 자료를 제공하고 있는 숙련도 테스트 제공 업체인 독일 참조 사무소인 DRRR이 주관했다.

에이스 침대공학연구소가 참여한 숙련도 평가 항목은 원단의 인장강도 시험이다. 침대 내구성 항목은 각 나라마다 기준이 다른데 원단의 인장 강도 시험으로 전 세계적으로 측정 방법이 동일해 참여가 가능했다.

인장 강도 시험은 재료의 기계적 특성을 알아내기 위한 기본적인 시험이다. 일정한 속도로 양쪽에서 잡아당겼을 때 그 재료가 얼마나 강하며 잘 늘어나는지 알아보는 시험이다.

에이스침대 국제공인 침대공학연구소 전경. 사진=에이스침대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