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산업센터 옆의 코너 자투리 부지가 호화 빌딩으로 변신한 사례를 소개합니다. 바로 서울시 성동구 성수동2가의 성수카페거리 내에 위치한 'CONER19'라는 건물입니다.

출처=네이버 로드맵
출처=네이버 로드맵

성수역 4번출구 방면에 '현대테라스타워'라는 대형 지식산업센터가 위치하고 있고, 바로 그 좌측에 지상 7층 규모로 지어진 건물이 'CONER19' 입니다. 코너 입지를 잘 살려 지어진 건물이자 지번(성수동2가 314-19)을 참고해 네이밍을 한듯 합니다.

건물 외관을 보면 흰색 벽돌과 검은 유리의 조합이 고급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건물 외부에 1층에서 상층부로 이동하는 계단이 설치돼 있으며, 계단 통로를 외관 디자인으로 잘 살려낸 점이 인상적입니다.  

건물 좌측 계단실 부분의 모습입니다. 1~3층까지는 외부에서 사선형으로 길게 연결이 되고, 나머지 층의 계단도 외부와 통하도록 설계돼 테라스처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공용으로 사용하는 로비층이 없는 대신 전층으로 이동할 수 있는 엘리베이터가 건물 외부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건물 전면부에 기계식 주차장을 설치해 총 16대의 주차 공간을 확보했습니다.

엘리베이터 옆에는 지하층로 연결되는 계단이 확보돼 있습니다. 유리 벽체와 화이트톤을 사용해 밝고 개방감 있는 느낌을 줍니다.

 

건물 측면부 및 후면부의 모습입니다. 옆 건물과의 거리가 2m 정도로 좁고 창문도 작은 편이긴 하나, 건물 전면부를 통유리 구조로 설계헸기 때문에 일조량 및 개방감을 확보하는 데는 지장이 없어 보입니다.

출처=네이버 로드맵

 

출처=네이버 로드맵

2019년 2월 당시 과거 사진을 보면, 이 부지는 우측에 현대테라스타워가 들어선 이후에 민영주차장으로 활용되던 땅이었습니다. 토지 면적418.5㎡로 그리 넓지 않은 땅에 근사한 빌딩이 들어설 수 있었던 이유는 이 일대의 용도지역이 준공업지역이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준공업지역의 특성상 높은 용적률을 적용 받기 때문에 좁은 땅에도 높은 빌딩을 지을 수 있는 것이죠. 그래서 성수동 일대에는 상대적으로 좁은 부지에 이와 비슷한 멋진 빌딩이 들어서는 사례가 많습니다. 건축물대장을 확인해보니 'CONER19'의 경우 건폐율 57.99%, 용적률 364.72%로 지어졌습니다.

출처=밸류맵

토지·건물 거래 프롭테크기업 밸류맵에 따르면 'CONER19' 빌딩은 지난해 7월 280억원이라는 높은 가격에 매매가 이뤄진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2019년 4월 토지 매입시 가격이 70억원이었으니, 건축비를 제외한 개발 이익이 3년새 4배에 달하는 셈이네요.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