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돌· 배우 등 유명인의 생일이나 기념일에 개최
- 운영부터 기념품 제작까지, 팬들간의 협력으로 진행
- 생일카페 대관을 전문으로 하는 카페도 증가

생일카페란 좋아하는 연예인의 생일 등을 기념하기 위해  팬들이 직접 카페를 대관해 운영하는 팬 이벤트의 일종이다. 해당 기념일을 포함해 많은 사람들이 방문할 수 있는 주말까지 운영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인기가 많은 연예인의 경우 동시에 여러 군데에서 생일카페가 열리기도 한다.

 

버추얼 아이돌 그룹 플레이브(PLAVE) 멤버 ‘노아’ 생일 카페
버추얼 아이돌 그룹 플레이브(PLAVE) 멤버 ‘노아’ 생일 카페

생일카페에 방문하면 해당 연예인을 테마로 정성스레 꾸며진 내부를 구경하며 기념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생일카페를 준비한 주최진은 물론 방문하는 손님들도 모두 같은 이를 응원하는 팬이기에 이러한 분위기를 즐기는 것도 생일카페의 묘미 중 하나다.

 

생일 카페에서 음료를 주문하면 받을 수 있는 기념품
생일 카페에서 음료를 주문하면 받을 수 있는 기념품

카페와 협력해 진행되는 행사인 만큼 음료 혹은 디저트를 주문하면 주최 측이 컨셉에 맞춰 제작한 기념품을 받을 수 있다. 제조된 음료에 기념 컵홀더를 끼워서 주거나 팬들이 촬영하거나 직접 그린 다양한 사진과 그림을 제공받아 포토카드나 엽서 등으로 제작해 나누어 주기도 한다.

 

해당 아이돌을 테마로 꾸며진 카페 내부
해당 아이돌을 테마로 꾸며진 카페 내부

생일카페를 직접 기획하는 팬들이 많아지면서 대관을 전문으로 하는 카페들도 늘어났다. 카페마다 다른 다양한 특전을 얻기 위해서 다양한 카페를 순회하는 '생일카페 투어' 라는 말이 유행하면서 지방이나 해외에서 찾아오는 일도 생겼다.

 

팬 이벤트는 평범한 팬들이 직접 주최하는 만큼 대관부터 행사 운영까지 적지 않은 비용과 수고가 들어간다. 방문하는 팬들도 연예인의 굿즈로 장식한 가방이나 소품을 챙겨와 건전하고 즐거운 팬 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간혹 생일카페의 주인공이 직접 카페를 방문하거나 선물을 보내며 팬들에게 감동을 주기도 한다. 팬이 직접 만들어가며 향유하는 독특한 생일카페 문화가 어떻게 발전해 갈지 주목해 본다.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