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22일 오전 서울 중구 본부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후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22일 오전 서울 중구 본부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후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물가가 평탄하게 움직이지 않고 굉장히 울퉁불퉁한 길을 내려오고 있는 상황”이라며 “물가가 예상대로 내려가는지 등을 확인해보고 그 다음에 금리 움직임에 대해 논의하자는 것이 대부분 금통위원들의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 총재가 울퉁불퉁한 길이라고 말한 것은 전세계 물가가 내리막길을 걷고 있지만 언제 다시 튈지 모르는 상황이라는 것을 빗대서 표현한 것으로 해석된다. 그만큼 물가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이 많고 상황이 매우 유동적이라는 얘기다.

이 총재는 22일 오전 통화정책방향 기자간담회에서 “금리 인하 논의는 시기상조”라며 이같이 밝혔다. 한국은행은 이날 기준금리를 연 3.50%로 동결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 2월부터 9회 연속 동결 기조가 이어지게 됐다.

이날 회의에서 대부분의 금융통화위원들이 물가 수준이 목표 수준보다 상당히 높고, 물가가 전망대로 내려갈지를 좀 더 살펴봐야 한다는 견해를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상황에서 섣불리 금리인하를 논하는 것은 금물이라는 게 금통위원들이 대체적인 시각이다.

국내 물가 상승률은 여전히 2% 목표보다 높은 수준이고, 앞으로 물가가 둔화될지에 대한 불확실성도 큰 상황이다. 이에 따라 물가상승률이 목표수준으로 수렴할 것이라는 확신이 들 때까지 통화 긴축 기조를 충분히 장기간 지속할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통화당국이 1년 넘게 긴축 기조를 유지하고 있는 것은 아직도 물가가 잡히지 않고 있는데다 불안한 가계 부채가 주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긴축 기조가 장기화되는 가운데 내수 부진을 수출이 상쇄할 것으로 보면서 한은은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전망치 2.1% 수준을, 그리고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 역시 기존 전망과 같은 2.6%로 유지했다.

이 총재는 “2월 전망이 미세한 점은 차이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저희가 (지난해) 11월 전망한 것과 거의 변화가 없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상반기 내에 금리 인하를 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라는 의견을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