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푼 두푼 조금씩 모으면 나중에 목돈을 모을 수 있다. 요행수를 바랄 것이 아니라 주변을 잘 둘러보면 재테크에 도움이 되는 쏠쏠한 정보들이 많다. 은행들이 내놓은 금리인하 상품을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고, 증권사와 카드사 등에서도 종전보다 할인 혜택을 늘리거나 추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편집자 주>

 

 


■ 삼성자산운용, ‘KODEX 월 배당 ETF 가이드북 ’ 발간


- 투자자들에게 투자 목적별로 다양한 월 배당 ETF 정보와 투자 노하우를 안내

- 배당주, 커버드콜, 리츠, 채권에 이르는 다양한 투자전략별 상품 엄선하여 소개

- 미국 섹터 가이드북, 채권 투자 바이블, 해외 주식투자 바이블 등 홈페이지에서 다운 가능

삼성자산운용이 월 배당 투자에 관심이 높은 투자자를 위해 ‘KODEX 월 배당 ETF 가이드북’을 새롭게 발간했다고 밝혔다.

최근 제2의 월급이라고 불리는 배당형 투자상품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삼성자산운용은 투자자들에게 투자 목적별로 다양한 월 배당 ETF 정보와 투자 노하우를 안내하기 위해 KODEX 월 배당 ETF 가이드북을 발간했다.

‘KODEX 월 배당 ETF 가이드북 ’은 투자자산 유형에 따라 배당주, 커버드콜, 리츠, 채권에 이르는 다양한 투자전략별 8종의 ETF를 소개한다. 먼저 배당주와 커버드콜 전략을 활용한 KODEX 미국배당프리미엄 액티브와 KODEX 테슬라인컴프리미엄 채권혼합 액티브를 두번째로, 대표적인 인컴 자산인 부동산/리츠 투자로 월 배당을 받는 KODEX 한국부동산리츠인프라, KODEX 다우존스미국리츠 및 KODEX TSE일본리츠를 소개한다. 또 미국 채권에 투자하여 이자 수익을 매달 받는 KODEX iShares 미국채권 ETF 3종을 담았다.

상위 투자 종목 및 분배금 지급현황 등 투자자들이 월 배당 ETF 상품에 대하여 궁금한 점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정리했으며, 월 배당 투자에 필요한 필수 요소를 압축해 담았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특히 이달 5일에 상장한 KODEX 한국부동산리츠인프라는 총보수 연 0.09%로 매월 배당금을 지급하는 국내 리츠 월배당 ETF 중 최저다. 더불어, 배당소득에 대해 분리과세 혜택(9.9% 저율과세)을 적용 받을 수 있어 투자 매력이 높다. 이 ETF는 지급 기준일이 매월 마지막 영업일인 다른 월배당 ETF와 다르게 지급 기준일이 매월 15일이라 투자자 상황에 따라 새로운 현금 흐름을 계획할 수 있다.

‘KODEX 월 배당 ETF 가이드북’은 삼성자산운용 KODEX 홈페이지에서 별도 회원가입 없이 손쉽게 다운로드해 이용할 수 있다.

김도형 삼성자산운용 ETF컨설팅본부장은 “월 배당 ETF 투자자들의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가운데, 투자 자산별 월 배당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실 수 있도록 ‘KODEX ETF 월배당 가이드북’을 새롭게 발간했다”며 “배당, 커버드콜, 채권, 리츠 등 투자자들이 주목하는 자산을 KODEX 월 배당 ETF상품으로 투자하며 안정적인 인컴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실 수 있도록 다양한 월 배당 상품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삼성자산운용은 투자자 보호와 건강한 투자 문화 조성을 위해 업계 최초로 ‘KODEX 연금투자 바이블’을 발간한데 이어 ‘KODEX 미국 섹터 ETF 가이드북’, ‘KODEX ETF 채권투자 바이블’, ‘KODEX ETF 해외주식투자 가이드북’ 등을 발간했다.

자료=삼성자산운용
자료=삼성자산운용

 


■ 한화투자증권, ‘신용대출금리 90일 연 4.8%’ 이벤트 


- 신규고객, 휴면고객 대상으로 신용-대출 약정 체결한 날부터 혜택 제공

한화투자증권(대표 한두희)은 오는 4월30일까지 ‘신용대출금리 90일 연 4.8%’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생애최초 비대면 종합계좌를 개설한 신규고객과 2023년 9월부터 신용대출 거래 및 잔고가 없는 휴면고객이 대상이다. 단, 협의금리 적용고객, 영업점 계좌, 법인, 스탁론 계좌 등은 제외된다.

한화투자증권은 이벤트 신청을 완료한 고객을 대상으로 이벤트 기간 내 신용 또는 대출 약정을 체결한 날부터 90일간 연 4.8% 금리를 제공한다.

적용 대상 상품은 신용융자와 담보대출(국내-해외주식, 펀드, 채권)이다. 매도담보대출상품은 적용되지 않는다.

한화투자증권 리테일본부 임주혁 상무는 “지속되는 고금리에 부담을 느끼는 투자자들을 위해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투자에 도움이 되는 서비스와 혜택을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벤트 신청은 한화투자증권 모바일앱(SmartM)을 통해 가능하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한화투자증권 홈페이지와 고객서비스팀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자료=한화투자증권
자료=한화투자증권

 


■ 미래에셋, ‘TIGER 미국30년국채프리미엄액티브(H) ETF’ 신규 상장


-만기 일주일 이내 콜옵션 매도 전략으로 월 1% 수준 높은 프리미엄 확보

-환헤지형으로 향후 금리 인하 시 달러 약세 방어 효과

미래에셋자산운용은 한국거래소에 ‘TIGER 미국30년국채프리미엄액티브(H) ETF(476550)’를 신규 상장한다고 밝혔다.

'TIGER 미국30년국채프리미엄액티브(H) ETF'는 미국 30년 국채에 투자하며 커버드콜 전략을 활용해 매월 1% 이상의 분배금을 추구한다. 아직 본격적인 금리 인하 시점에 대한 불확실성이 존재하는 가운데 해당 ETF는 채권시장의 높은 변동성을 활용해 안정적이고 높은 인컴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커버드콜이란 기초자산 매수와 동시에 해당 자산 콜옵션을 매도하는 전략이다. 커버드콜 전략을 활용하면 주가 하락 시에는 옵션 매도 프리미엄만큼 손실이 완충되지만, 상승 시에는 수익률이 일정 수준으로 제한된다는 단점이 있다. 이 같은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TIGER 미국30년국채프리미엄액티브(H) ETF’는 옵션 부분 매도 전략을 적용해 콜옵션 매도 비중을 최대 30% (명목금액 기준)까지로 제한한다.

특히 국내 상장된 미국 장기채 커버드콜 ETF 중 유일하게 만기가 짧은 1주일 이내 콜옵션을 매도하는 위클리 커버드콜 전략을 적용한다. 만기가 1주일 이내인 옵션을 매주 매도하면 1개월물 옵션을 매월 한번 매도하는 것 보다 높은 프리미엄을 확보,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의 배당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옵션 매도 비중 30% 를 제외한 나머지 70%는 금리 하락에 따른 미국 채권 가격 상승 수혜를 기대할 수 있다.

또 'TIGER 미국30년국채프리미엄액티브(H) ETF’는 채권형 ETF로 퇴직연금 계좌에서 100% 투자 가능하다. 연금저축과 퇴직연금(DC·IRP) 계좌 투자 시 매월 지급되는 분배금에 대한 배당소득세(15.4%)가 이연돼 세금을 재투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연금으로 인출 시 배당소득세가 아닌 3.3~5.5%의 연금소득세로 과세된다.

이밖에 환헤지형인 ’TIGER 미국30년국채프리미엄액티브(H) ETF’는 향후 금리 인하 시 달러 약세를 방어하는 효과도 기대된다. 현재 국내외 상장된 미국 장기채 커버드콜 ETF는 모두 원달러 환율 변동에 노출돼 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TIGER 미국30년국채프리미엄액티브(H) ETF’ 신규 출시를 기념해 거래 고객을 대상으로 상장 기념 이벤트를 진행한다. SK증권과 KB증권에서 해당 ETF의 일 거래 및 순매수 조건을 충족한 고객들에게는 추첨 등을 통해 문화상품권이 증정된다. 자세한 이벤트 내용은 각 증권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미래에셋자산운용 전략ETF운용팀 오동준 팀장은 “TIGER 미국30년국채프리미엄액티브(H) ETF는 자본차익과 인컴수익 모두를 사이의 적절한 균형을 갖춘 상품”이라며 “미국 기준금리 인하에 따른 채권가치 상승의 수혜와 함께 당분간 높게 유지될 채권시장의 변동성을 활용한 매월 1% 이상의 높은 분배금까지 확보할 수 있는 상품으로 현 시장 상황에서 금리인하에 베팅하는 가장 효과적인 ETF”라고 말했다.
 

자료=미래에셋자산운용
자료=미래에셋자산운용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