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25, 필요시 이동하는 '무인 컨테이너 편의점' 열어

필요 시 어디로든 이동 가능한 '무인 컨테이너 편의점'이 열린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건물이 없는 부지에 컨테이너를 활용한 무인 편의점을 열었다고 25일 밝혔다.

편의점이 필요하지만 상가가 없어 입점할 수 없었던 지역에 특수 컨테이너를 세우고 그 안을 편의점으로 꾸민 이른바 ‘컨테이너형 무인 편의점’이다.

GS25는 ‘컨테이너형 무인 편의점’을 GS칼텍스 여수 2공장 부지에 선보였다. GS25 M여수GS칼텍스점은 GS칼텍스가 운영한다.

'컨테이너형 무인 편의점'은 전기, 조명 등이 완비된 약 18㎡(5.4평) 크기의 특수 컨테이너로 지어졌다. 컨테이너 크기에 맞춰 냉장비, 진열대 등이 도입됐고 총 500종의 편의점 식품·비식품 등으로 구성됐다.

GS25는 오픈에 앞서 오피스, 공단 등 유사 상권 매장의 매출 데이터를 분석해 GS25 M여수GS칼텍스점을 위한 최적의 상품 구성을 완성했다.

‘컨테이너형 무인 편의점’은 고객이 상품을 직접 골라 스스로 결제하는 무인 편의점으로 운영된다. 이를 위해 GS25는 QR 및 신용카드 등을 활용하는 ▲출입 인증 솔루션 ▲셀프 결제 솔루션 등 무인 매장 전용 솔루션을 적용했다.

추후 물건을 고르고 별도 결제 과정 없이 매장을 나오면 자동 결제되는 그랩앤고(Grab and Go)시스템 도입도 신중히 검토하고 있다.

GS25는 GS25 M여수GS칼텍스점을 시작으로 대형 아파트 건설 현장, 전국 각지에 있는 산업, 공단 등 기존 출점이 불가했던 신규 입지를 중심으로 '컨테이너형 무인 편의점'을 전개할 계획이다.

GS25가 GS칼텍스 여수2공장에 컨테이너형 무인 편의점 GS25 M여수칼텍스점을 오픈했다. 사진=GS25
GS25가 GS칼텍스 여수2공장에 컨테이너형 무인 편의점 GS25 M여수칼텍스점을 오픈했다. 사진=GS25


CJ대한통운, 빅데이터로 택배박스 재설계 … 박스 크기 10% 줄였다

CJ대한통운이 풀필먼트센터에서 운영중인 첨단화·자동화 패키징 기술에 빅데이터 분석 역량을 결합해 기술 수준을 업그레이드했다.

CJ대한통운은 군포 풀필먼트센터 상품들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패키징’ 기술을 적용해 배송박스 평균 크기를 10% 축소시켰다고 25일 밝혔다. ‘빅데이터 패키징’은 상품별 체적 데이터와 주문정보를 조합해 박스 크기를 재설계하고 주문에 맞춰 최적화된 박스를 사용하는 CJ대한통운만의 차별화된 포장 기술이다. 기존에는 모든 풀필먼트센터들이 동일한 종류의 박스를 사용했지만 향후에는 ‘센터별 맞춤형 박스’를 사용할 예정이다.

CJ대한통운은 3개월간 소비자들이 주문한 상품의 종류와 수량을 바탕으로 112억 가지 경우의 수를 조합해 9종의 최적화된 박스 크기를 찾아냈다. 최적 박스는 오는 8월 군포 풀필먼트센터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현재 군포 센터에서 출고되는 박스의 약 75%는 현장에서 직접 제함되며, 나머지는 판매자가 요청한 박스로 출고된다. 

배송박스 크기가 작아지면 박스 내 빈공간도 함께 줄어든다. 상품 보호를 위해 박스 안에 넣는 완충재가 더 적게 사용될 수 있다. 이와 함께 CJ대한통운은 시스템을 통해 소비자 주문에 맞춰 빈공간이 최소화되는 박스를 자동으로 선택하여 물류작업에 투입하고 있다. 불필요한 과대포장이 방지돼 친환경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박스 크기 축소로 물류 효율성은 한층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소비자 주문에 맞춰 포장이 완료된 박스는 풀필먼트센터에서 대형 간선차량에 실려 전국의 택배 Hub, Sub터미널로 발송된다. 박스 크기 축소로 차량 적재함에 실리는 박스 수량이 늘어남에 따라 1회에 더 많은 물량을 발송할 수 있다. 택배기사들이 운행하는 배송차량의 적재 효율도 높아진다.

이커머스 물류는 다품종·소량 단위로 들어오는 수많은 주문을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대부분 물류업체들은 소비자 주문에 적합한 박스를 일일이 선택해 사용하기 보다는 동일한 규격의 박스를 일괄 사용한다.

반면 CJ대한통운은 ‘스마트 패키징’ 시스템을 통해 최적화된 박스를 사용함과 동시에 작업 효율성도 높였다. 사람이 직접 박스를 접지 않고 자동화설비로 제함해 물류현장에 바로 투입한다. 작업자가 원하는 박스 크기를 시스템에 설정하고 해당 규격의 박스를 설비에 놓으면 자동으로 제함된다. 박스 안에 상품이 들어간 후 완충재 투입, 테이프 부착, 송장 부착 작업도 모두 사람 없이 진행된다. 

CJ대한통운은 앞으로 곤지암, 용인 등 다른 풀필먼트센터를 대상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확대하고 각 센터의 상품에 최적화된 박스를 설계 및 적용해 나갈 방침이다.

CJ대한통운 TES물류기술연구소 남기찬 경영리더는 “체계적인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박스 크기를 줄이고 완충재 사용량을 낮춰 물류 효율과 친환경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혁신적인 첨단 물류기술을 활용해 판매자와 소비자들에게 차별화된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군포 풀필먼트센터의 AGV(Automated Guided Vehicle·고정노선 운송로봇)가 박스를 이송하는 모습. 사진=CJ대한통운
군포 풀필먼트센터의 AGV(Automated Guided Vehicle·고정노선 운송로봇)가 박스를 이송하는 모습. 사진=CJ대한통운

한국수력원자력, 한강 수위예측 AI 경진대회 개최

한국수력원자력이 한국수자원학회와 함께 25일부터 9월 2일까지 40일 동안 ‘팔당댐 홍수 안전운영에 따른 한강 수위예측 AI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대회는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인 빅데이터를 활용해 홍수로부터 국민의 재산을 보호하고, 인명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마련됐다.

대회 과제는 한강 상류에서 호우로 인한 홍수가 발생했을 때 잠수교, 한강대교 등 서울시내 한강 주요 다리의 수위를 예측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것으로, 참가자들은 팔당댐의 방류량, 서울시내 강우량, 서해 해수면 높이 등 다양한 조건을 고려해야 한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알고리즘 개발과 학습에 관심이 있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우승 500만 원 등 총 상금 1100만 원으로 최종 결과는 9월 말에 발표한다. 자세한 내용은 한수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된다.

권창섭 한수원 수력처장은 “서울과 수도권 홍수조절의 핵심 관문인 팔당댐을 관리, 운영하는 한수원과 국내 수자원 분야 대표 학회인 한국수자원학회가 국민의 집단지성으로 홍수에 대비하는 시도를 한다는 점에 이번 대회의 의의가 있다”며 “이번 대회에 제출되는 우수한 알고리즘은 앞으로 실제 수력댐 운영에 활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강 수위예측 AI 경진대회 포스터=한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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