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 보다 발전하고 사회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단순 이윤추구라는 획일적인 가치관에서 벗어나야 한다. 근시안적인 기업경영관을 버리고 사회와 공생·공영한다는 넓은 시각을 가져야만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다. 사회와 함께 발전하는 '착한 기업'만이 생존할 수 있고 그 기업의 발전을 위해 소비자들은 보다 적극적인 구매행위를 통해 기업의 발전을 지지하게 된다. 소비자들의 주머니만을 탐하기 위해 과장된 정보를 통해 소비자들을 현혹하는 기업은 더이상 존립해서는 안된다. <편집자 주>


■ 삼성전자, 튀르키예 지진 피해복구 동참...300만 달러 기부

 

사진 = 삼성전자 홈페이지
사진 = 삼성전자 홈페이지

 

 

삼성전자가 튀르키예에서 발생한 지진으로 고통받고 있는 이재민을 위해 현금과 현물 총 300만 달러(약 38억 원)를 지원하는 것으로 13일 전해졌다. 이는 국내 기업을 통틀어 가장 많은 수준의 지원 규모이다.

구호 성금 150만 달러는 튀르키예 재난위기관리청에 기부하고, 나머지 150만 달러는 물품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 물품은 재난 현장에 필요한 포터블 초음파 진단기기, 이재민 임시 숙소 용 가전제품, 피해 가정 자녀 디지털 교육용 태블릿, 가전제품 수리 서비스 차량 등이다.

회사 차원의 300만 달러 지원과는 별도로 삼성전자 임직원들도 튀르키예 지진 피해지역 지원을 위한 자발적 성금 모금 활동을 벌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삼성은 국내 산불과 폭우 등 자연재해가 있을 때마다 위기 극복을 위한 기부에 앞장서 왔다. 또 글로벌 기업으로서 아이티지진, 일본 동북부 지진, 호주 산불 등 해외에 재난이 발생했을 때도 피해 복구 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다.

 


■ 카카오, 튀르키예 위해 27억 성금…김범수도 10억 기부

 

사진 = 카카오나우
사진 = 카카오나우

 


 
카카오와 김범수 미래이니셔티브 센터장이 튀르키예와 시리아에서 발생한 대지진 피해 복구를 위해 37억원을 기부한다.

카카오는 자사 사회공헌 플랫폼 '카카오같이가치'가 지진 피해 지역의 복구와 이재민 지원을 위해 27억원 이상의 기부금을 조성했다고 13일 밝혔다.

여기에 김범수 센터장도 함께 뜻을 모아 10억원 상당의 개인 보유 주식을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부하기로 했다.

카카오의 사회공헌 플랫폼 '카카오같이가치'는 지난 7일 유니세프한국위원회,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희망브리지전국재해구호협회 등과 함께 기부금 조성을 위해 긴급 모금함을 개설했다.

모금 참여를 희망하는 이용자는 모금함 페이지 또는 개별 모금함을 통해 직접 기부하거나 댓글, 응원 공유 등을 통해 동참할 수 있다.

이용자가 모금함페이지 하단에 응원 댓글을 작성할 때마다 카카오가 댓글 1건당 1000원을 기부하며, 개별 모금함을 클릭해 댓글, 응원, 공유 시 1건당 100원을 추가로 기부한다.

카카오는 현재까지 모금액 가운데 약 6억원을 기부했고, 이용자 참여에 따라 최대 10억원을 기부할 예정이다.

카카오의 임팩트 커머스 '카카오메이커스'도 지진 피해 복구 지원을 위해 튀르키예와 시리아를 위한 따뜻한 응원 메시지가 담긴 스웨트셔츠와 스마트폰 케이스를 선보였다.

두 제품은 재고가 남지 않는 주문제작 방식으로 제작하며, 오는 19일 오후 5시까지 카카오메이커스에서 단독 판매한다.

기부금은 피해 이재민을 위한 식수 및 먹거리 제공, 생필품·난방용품 지원, 피해 어린이 구호, 구조와 치료를 위한 의료 보건 지원 등을 위해 쓰일 예정이다.

 


■ 농협, 튀르키예 지진 복구에 40만 달러 기부

 

사진 = 농협중앙회
사진 = 농협중앙회

 

 

농협중앙회가 튀르키예와 시리아 지역에 발생한 지진 피해로 어려움을 겪는 이재민들에 대한 구호 활동과 농촌 지역 복구 지원을 위해 긴급구호금 40만달러를 기부했다고 13일 밝혔다.

농협중앙회는 협동조합 간 협동 차원에서 튀르키예 협동조합과 조합원, 농업인 등이 이른 시간 안에 피해를 복구할 수 있도록 구호금을 현지 협동조합, 국제구호단체 등을 통해 지원하기로 했다.

이성희 농협 회장이 의장인 국제협동조합농업기구(ICAO)에는 튀르키예 산림조합연합회(OR-KOOP) 및 농업금융조합연합회(ACC)등이 회원기관으로 참여하고 있다. 이들 연합회는 튀르키예 전역에 회원조합 4065개와 조합원 140만명을 보유하고 있다.

농협은 과거 중국 쓰촨성 대지진, 일본 동일본 대지진, 네팔 대지진 때에도 피해 복구를 위해 기부에 나선 바 있다. 장기화되고 있는 우크라이나 전쟁 난민 구호 활동에도 참여 중이다.

농협중앙회 관계자는 "갑작스러운 지진 피해로 가족과 삶의 터전을 잃고 고통 받는 튀르키예 국민에게 깊은 애도를 표한다"며 "특히 힘든 시간을 겪고 있는 튀르키예 농업인들이 하루빨리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이번 지원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