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구글 제치고 '글로벌 최고 브랜드' 1위 올라

삼성전자가 글로벌 여론조사업체 유고브(YouGov)가 선정한 '2022년 글로벌 최고 브랜드 순위'에서 구글을 제치고 처음으로 1위에 올랐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유고브가 최근 발표한 '2022년 글로벌 최고 브랜드 순위'에서 삼성전자는 127점을 얻어 1위를 차지했다.

삼성전자는 이 조사에서 2017년 4위, 2018년 3위, 2019년 4위, 2020년 4위에서 작년 2위로 뛰어오른 데 이어 올해는 작년 1위였던 구글을 앞질렀다.  구글은 106점을 얻어 2위로 밀려났고, 유튜브(85점), 넷플릭스(59점), 싱가포르온라인 쇼핑몰 쇼피(51점)가 3∼5위에 랭크됐다.

이어 왓츠앱(50점), 도요타(41점), 콜게이트(34점), 메르세데스-벤츠(34점), 글로벌 할인점 리들(33점) 등이 10위권 내에 자리했다.

유고브는 브랜드별 인상, 품질, 가치, 만족도, 추천도, 평판을 자체 브랜드 인덱스 평가 방식을 기반으로 조사해 38개 시장별 톱10 브랜드 380개를 선정한 뒤 시장별 1위에 10점, 10위에 1점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측정된 총점을 토대로 글로벌 톱10을 선정했다.

삼성전자는 한국, 네덜란드, 베트남, 아일랜드 등 4개국에서 1위를 차지했고, 영국에서 2위, 프랑스에서 5위, 미국에서 6위를 차지하는 등 다양한 지역에서 고르게 상위권을 차지하며 종합 1위에 선정됐다.

올해는 작년에 이어 10위권 내에 테크 기업 5개가 선정되는 등 테크 기업이 강세를 보였다.

또 도요타와 메르세데스-벤츠가 신규 진입하는 등 자동차 기업의 인기가 상승했다.

작년 8위와 10위였던 아디다스와 나이키가 10위권 밖으로 밀려난 반면, 쇼피가 한 계단 상승하고 리들이 10위권에 오른 점도 눈에 띈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생활비가 상승함에 따라 가성비 제품을 찾으려는 소비자 형태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사진=삼성전자
사진=삼성전자

 

SSG닷컴, 건강식품 전문관 '바이오퍼블릭' 신설

SSG닷컴(쓱닷컴)은 코로나 이후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점을 고려해 전문관을 신설했다고 20일 밝혔다.

쓱닷컴의 건강식품 전문관 '바이오퍼블릭'에서는 대형마트와 백화점에서 판매하는 제품은 물론 해외직구 상품까지 한자리에서 소개한다.

기능별로 상품을 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도록 했고 성분명으로도 원하는 상품을 찾을 수 있다.

쓱닷컴은 2020년 뷰티 전문관을 연 이후 유·아동 전문관과 명품 전문관 등을 잇따라 열며 카테고리 전문성을 강화하고 있다.

‘건강 라이프의 신세계’를 캐치프레이즈로 내세운 쓱닷컴의 신규 건강식품 전문관 ‘바이오퍼블릭’으로 고객들은 이마트 자체 브랜드 '바이오퍼블릭' 상품에서부터 백화점, 해외직구용 건강식품을 원스톱으로 살 수 있다.

SSG닷컴은 건강식품 전문관 오픈을 기념해 21~27일 동안 이벤트를 진행한다. 바이오퍼블릭의 홍삼, 오메가 등 일부 행사 상품과 셀렉스의 대표 8종 제품을 최대 50% 할인가에, 루테인 미니 1박스(30캡슐 동봉)를 약 49%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

자료=SSG닷컴

방시혁 "하이브, 게임까지 잘하는 종합 엔터 플랫폼으로 도약"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종합 엔터테인먼트 기업 도약을 위한 필수 진출 분야로 게임 사업을 내걸었다. 플린트 '별이되어라2: 베다의 기사들' 퍼블리싱 계약을 통해 본격적인 게임 사업 진출에 나서겠다는 목표다.

방시혁 의장은 지난 19일 부산 해운대 벡스코에서 개최된 기자간담회에서 환영사를 통해 "하이브는 펜데믹 이전부터 온오프라인 경계가 허물어지는 것에 대비해 준비해왔다"라며"게임은 엔터테인먼트 요소가 함축된 매력적인 콘텐츠지만, 기술적 역량을 상당히 투입해야하기도 한다. 하이브가 게임 사업 진출하기 앞서 오랜 고민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고 말했다.

 방 의장은 "새로운 길이였기에 결단이 필요했다. 콘텐츠와 플랫폼 분리해 바라볼 수 없는 시대가 도래했고, 게임사들이 다른 엔터테인먼트 사업과 융합을 시도하는 것처럼 하이브에겐 게임 산업이 종합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영속성,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줄 분야"라고 강조했다.

방 의장은 게임 사업 진출의 필요성으로 '글로벌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기업' 비전을 꼽았다. 그는 "플랫폼은 극도로 한정된 자원 고객 시간을 얼마나 가치있고 새롭고 즐거운 다채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플랫폼이 더 많은 시간 점유할 수밖에 없고 곧 엔터테인먼트의 기업 경쟁력이 된다"고 밝혔다.

이러한 의지의 일환으로 하이브는 지난 5월 게임을 필두로 인터랙티브 미디어 부문을 전담하는 산하 법인 '하이브IM'을 설립했다. 자체 게임 개발과 IP 라이선싱, 게임 퍼블리싱 사업과 함께 인공지능(AI) 등 각종 선행 기술 연구에도 매진하고 있다.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19일 지스타 2022가 열린 부산 벡스코에서 게임 사업 진출 배경을 밝히고 있다. 사진=하이브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19일 지스타 2022가 열린 부산 벡스코에서 게임 사업 진출 배경을 밝히고 있다. 사진=하이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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