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양식품은 3분기 연결 기준 매출 3352억원, 영업이익 434억원을 기록했다고 14일 공시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매출은 58.5%, 영업이익은 124.7% 상승했다. 올해 3분기까지 누적 매출액은 8661억원으로 사상 첫 ‘1조원 클럽’ 달성이 무난할 것으로 보인다. 올해 누적 영업이익은 1113억원이다.
3분기 실적은 해외사업부문이 이끌었다. 해외에서 '불닭' 브랜드 인기가 이어지면서 수출액 2000억원 돌파에 성공한 결과다.
■ 3Q 영업익 434억 125% ↑
해외 사업부문이 실적을 견인했다. 수출이 분기 사상 처음으로 2000억원을 돌파했다. 해외 매출은 239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8.3% 증가했다. 1~3분기 누적 실적은 지난해 연간 수출 실적(6057억원)에 근접한 5876억원을 기록했다.
현지 영업 및 마케팅 강화에 힘입어 전 지역에서 매출이 고르게 상승했고, 수출전진기지인 밀양공장이 해외 수출 전진기지 역할을 톡톡히 했다. 특히 현지법인설립 효과로 미국 내 월마트 등 주류 채널 입점처와 중국 온라인 판매 채널이 확대됐다.
미국, 중국, 일본 등 현지 법인 설립 효과가 가시화되고 있고, 미국 내 월마트 등 주류 채널과 중국 온라인 판매 채널 등도 확대되고 있다.
국내는 전년 동기 대비 23.9% 증가한 955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신규 론칭한 매운 국물라면 브랜드 맵탱 등 신제품 출시와 더불어 건면, 소스, 냉동HMR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한 것이 매출로 이어졌다.
■ 해외사업매출도 사상 첫 2000억원 넘겨
삼양식품 관계자는 “3분기에는 내수사업부문을 다각화하고 해외시장확대에 힘써 국내와 해외에서 모두 매출 성장을 이뤘다”며 “4분기에도 내실 있는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삼양식품은 지난 5월 인도네시아에 법인을 설립, 동남아 시장도 적극 공략할 방침이다.
삼양식품은 수출 물량을 모두 국내에서 생산하는 있고, 급증하는 해외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2022년 5월 밀양나노융합국가산단에 약 2400억원을 투자해 신공장을 설립했다. 오는 2025년까지 1643억원을 투입해 밀양 제2공장을 추가로 설립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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