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대표적인 미래학자 이광형 KAIST 총장이

5년간 집필한 우주와 인간의 역사와 미래

우주의 탄생부터 인류의 미래까지 한 권으로 꿰는 지적 대여정

미래예측도구 STEPPER로 분석한 대전망 수록

 

사진 = 인플루엔셜
사진 = 인플루엔셜

 

미래는 무엇으로 만들어지는가? 매일 쏟아지는 신기술과 한 치 앞을 알 수 없는 경제 상황 및 국제 정세 속에 앞으로의 미래가 어떤 모습일지 의견이 분분하다. 수십 년간 미래를 연구해온 KAIST 이광형 총장은 그 해답을 오늘의 인류를 있게 한 빅히스토리에서 찾았다. 역사의 인과관계를 보면 세상이 작동하는 원리를 찾을 수 있고, 이를 통해 다가올 미래를 더 구체적이고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역사학은 미래학이다”라고 말하는 그는 역사 흐름의 원리를 이해하면 미래를 보는 눈이 열린다고 주장한다.

 

『미래의 기원』은 인간의 자유의지에 초점을 둔 여타 역사서와 달리 자연적·시대적 환경과 이에 대한 인류의 반응, 그 관계성에 주목한다. 우주와 지구에서 생긴 물리적 변화, 대기 변동에 따른 생명체의 출현과 인류의 진화 과정, 자연 변화와 함께한 문명 발달, 인공지능의 출현으로 또 다른 변환기를 맞고 있는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대변혁이라 일컬을 만한 역사의 분기점에는 환경의 힘이 늘 작용했고, 환경과 조건의 맥락 속에 인간의 선택을 살필 때 그 의미가 분명해진다는 것. 또한 이 원리를 적용해 미래를 예측하면, 앞으로 우리 앞에 펼쳐질 미래상이 구체적으로 어떤 모습으로 구현될지 선명하게 그려볼 수 있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총 3부에 걸쳐 구성된 이 책은 1~2부에 환경의 맥락 속에 재조명된 우주의 기원과 인류 역사의 분수령을 살피고, 뒤이어 3부에서 이 같은 원리로 향후 100년에 걸쳐 우리에게 어떤 미래가 펼쳐질 것이며 여기에 우리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 것인지를 명쾌하게 설명한다. 미래학자만이 꿰어낼 수 있는 역사와 미래의 파노라마를 통해 독자들은 과거와 미래, 환경과 인간이 연결되는 진귀한 지식 여행을 하게 될 것이다.

 

 

우주와 인류 그리고 미래를 잇는 인문과학 파노라마

빅뱅부터 휴머니즘 2.0까지 한 권에 담다

 

 

대한민국 미래학의 대부 이광형 총장은 남다른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며 미개척지에 길을 내는 선각자로 살아왔다. 1990년대 많은 제자를 국내 1세대 벤처 사업가로 길러냈고, 2000년대엔 KAIST 최초의 융합학과를 만들었으며, 2010년대에 국내 최초의 미래학 연구·교육기관을 설립했다.

 

이렇듯 미래 전략가로서의 삶을 살아온 이광형 총장은 더 많은 이가 미래적 관점을 가지길 바라는 마음에서 이 책을 집필했다. 역설적이게도 그의 미래는 우주의 탄생에서 시작한다. 미래를 알기 위해 필요한 세상의 원리가 역사 속에 모두 드러나 있기 때문이다. 그는 특히 환경과 인간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변화해온 과정에 집중하고 그 같은 작용이 미래에도 적용될 것이라고 설명한다. 원소의 성질과 전자의 움직임, 46억 년 지구의 변화, 생명의 결정적인 진화의 순간들을 들여다보면 우리를 둘러싼 환경을 이해하는 문이 열린다. 또한 인류가 오늘날까지 거쳐온 진화와 문명사를 탐구하여 인간의 불완전하면서도 진취적인 본성을 알게 되면 미래에 대한 보다 입체적이고 종합적인 관점이 형성된다.

 

이러한 관점으로 우리에게 지금 주어진 AI, 줄기세포 치료 등의 신기술이나 우리 사회를 견인하는 자본주의, 민주주의 등 주요 사상의 변화를 마주한다면 다가올 미래가 새롭게 보일 것이다. 별의 탄생과 현재 전 세계가 몰두하고 있는 신에너지는 어떤 관계인지, 공룡의 멸종과 미국 항공우주국의 인공위성 실험은 무슨 관련이 있는지, 유전자 편집의 시대에 17~18세기의 시민혁명을 왜 떠올려야 하는지, 이러한 연관성이 선명해지는 것이다. 이 연관성 속에서 우리에게 닥칠 환경의 영향력도, 그에 대응하며 인류가 나아갈 방향도 엿볼 수 있다.

 

이광형 총장은 우주와 인간의 역사를 파고들어 거기서 발견한 미래의 힌트들을 풀어내기 위해 이 책의 집필에 장장 5년의 시간을 투자했다. 역사와 미래를 미래학자의 지성으로 재조명하는 이 책은 유례없는 과학교양서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인간이 자유의지로 역사를 만들어가는가?

아니면 인간이 환경에 적응한 결과로 역사가 만들어지는가?

 

 

미래를 얘기하고자 한다면 토대부터 제대로 세워야 한다는 믿음에서, 이 책에는 역사와 미래, 환경과 인간이 모두 담겨 있다. 우주가 지나온 138억 년과 아직 오지 않았으나 이미 과학자들이 예견한 50억 년 이후까지, 장구한 시간을 3부로 나누어 살펴본다. 1부 ‘세상의 시작’에서는 인류의 등장 전 우주와 지구를 설명한다. 우주, 태양, 지구가 태어나고 변화하는 과정을 돌아보며 우주의 4가지 힘, 전자의 동적 에너지, 지구의 기온과 대기 변화 등이 빅뱅부터 지금까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알아본다. 또한 생명체가 세균에서 파충류와 포유류까지 진화한 과정을 통해서는 생명의 본질과 생태계 변화의 중요성을 익히게 된다.

 

2부 ‘인간의 시대’는 인류와 가장 가까운 동물인 침팬지에서부터 출발하여 현대 인류 사회를 형성한 근대의 5대 혁명까지를 다룬다. 불을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인류에게 어떤 변화가 생겨났는지, 망원경과 현미경이 인류의 세계관을 어떻게 전복시켰는지 살펴보며 도구의 중요성을 깨닫게 된다. 또한 초기 문명이 시작할 때 등장한 선현들의 사상이 지금까지도 유효한 이유, 고대 그리스와 중세시대 주요 철학들이 사회 문화를 좌지우지한 것을 들여다보며 사상의 영향력을 실감한다. 이렇게 도구와 사상이 인류 역사를 바꿔온 것을 탐구하며 앞으로 어떤 도구와 사상을 통해 미래를 만들어나갈지 고민해본다.

 

마지막으로 3부 ‘인류의 미래’에서는 1, 2부에서 파악한 환경과 인간에 대한 본질을 기반으로 미래를 구체적으로 그려본다. AI, 유전자 편집, BCI 등 신기술이 인류 사회에 가져올 변동, 자본주의와 민주주의가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논하고 인류에게 닥친 5가지 도전, 즉 인체, 정신, 사회, 환경, 우주적인 면에서 나타날 대변동을 전망한다. 미래에 다가올 환경 변화에도 인류가 결국 적응해낼 것이라고 희망을 얘기하면서도, 인본주의적 평화를 유지하는 새 질서, 휴머니즘 2.0을 정착해내기 위해서는 지금부터 준비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역사 속에 숨겨진 환경과 인간의 역학,

그리고 이를 통해 풀어낸 인류의 과제

 

 

 

이 책의 말미에는 미래예측도구 STEPPER로 분석한 대전망이 담겨 있다. STEPPER는 사회(Society), 기술(Technology), 환경(Environment), 인구(Population), 정치(Politics), 경제(Economy), 자원(Resource) 7가지 프레임으로 미래의 모습을 분석하는 미래예측도구로 이광형 총장의 주도하에 개발되어 사회 각 분야에서 미래전략 수립에 활용되고 있다. 이광형 총장은 이 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STEPPER로 인류가 맞이하게 될 과제와 그에 대한 대책을 제시하고 있다.

 

하루하루 밀려오는 과제를 쳐내는 바쁜 일상을 살다 보면 인류의 미래 같은 거대 담론은 뒷전으로 밀리기 마련이다. 그러나 우리가 지금 인류 대변혁의 시기에 서 있다는 점을 상기해야 한다. AI는 우리의 생활방식을 완전히 바꾸어버릴 것이고, 유전자가위는 인류에게 새로운 신체를 만들어줄 수 있다. 정보의 홍수와 국제정치의 확장으로 민주주의는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으며 자본주의의 권력은 날로 강해져 사회의 조화를 위협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 어마어마한 변화가 두렵다고 외면하거나, 도구나 사상이 불러올 부작용이 걱정된다고 해서 발전과 진화를 향한 동력을 멈추어서는 안 된다. 이미 변화는 이르렀다. 이를 제대로 직시하고 꿰뚫어 인류에게 선한 방향으로 끌어가는 것이 우리에게 주어진 일이다.

 

우리는 반드시 스스로에게 질문해야 한다. 인류에게 압도적인 힘을 행사하는 자연환경에서 우리는 무엇을 배울 수 있는지, 인류가 밟아본 진화와 발전의 과정에서 드러나는 나약함과 위대함은 무엇인지 그리고 과연 인류가 함께 꿈꾸는 미래는 어떤 모습인지, 질문하기를 멈추어서는 안 된다. 이에 대한 답은 바로 나오지 않을지 모른다. 그러나 이런 질문을 하며 미래의 기원을 파고들어본 사람과 아닌 사람은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이, 삶을 사는 태도가 같을 수 없다. 이 책은 그 강력한 질문의 시작이 되어줄 것이다.

 

 

사진 = 인플루엔셜
사진 = 인플루엔셜

 

 

<책속으로>

오늘도 광활한 우주는, 또 우리가 몸담은 이 시대는 빠르게 변하고 있다. 장대한 우주와 멈출 수 없는 거시적 흐름 속에서 인간의 몸짓은 여전히 미미하다. 그러나 지금까지 그래왔듯이 인류는 변화에 적응하는 방법을 찾아낼 것이다. 우리 인간은 이미 인체를 바꿀 수 있는 기술, 우리의 정신세계에 영향을 줄 기술, 새로운 에너지를 찾아내는 기술, 기후를 포함하여 생태계를 안정시킬 기술을 개발하고 있고, 일부는 이미 활용을 앞두고 있다. 이러한 환경 변화에 따른 사상과 제도의 적응을 통해서 우리는 새로운 사회를 만들어 갈 것이다. 우리가 더 명확하게 환경을 파악하고 더 지혜롭게 반응하여,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가는 데에 이 책이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길 바란다.

--- p.8~9, 「머리말: 우주에서 시작된 인류의 미래」 중에서

 

자기력이 작용하는 전자는 우주에서 가장 동적이고 가장 많은 변화를 일으키는 존재다. 전자와 전자기력 때문에 원자와 분자가 만들어졌고 모든 화학 원소들이 고유한 특성을 갖는다. 그리고 지구의 생명체 출현, 유기물을 만드는 광합성, 생명체의 신경신호 전달, 뇌의 기억과 지능의 발달, 언어의 출현과 현대문명 등 거의 모든 인간 활동이 전자를 활용한다. 인간의 역사가 그랬기 때문에 앞으로도 인간은 이러한 전자의 활동을 기반으로 미래를 개척해나갈 것이다.

--- p.38~39, 「1부 1장 우주의 탄생」 중에서

 

원시 대기가 주로 이산화탄소와 수증기로 구성되었다는 사실은 매우 중요하다. 이산화탄소와 수증기는 온실 효과를 일으키는 기체이기 때문이다. 만약 이산화탄소와 수증기 같은 온실 기체가 없었다면 당시 생긴 엄청난 열이 모두 우주공간으로 날아가버렸을 것이다. 그랬다면 지구는 에너지를 모두 잃고 오늘날과 같이 생명체를 가꾸지 못했을지 모른다. 원시 지구의 수증기와 이산화탄소에 의해서 두터운 구름층이 형성되었고, 공기 중의 수증기가 물방울로 변하는 아주 중요한 일이 벌어졌다.

--- p.84, 「1부 2장 태양계와 지구의 탄생」 중에서

 

생활환경이 변하면 새로운 서식지를 찾기 위해 먼 거리를 이동해야 했다. 두 발로 걷는 것은 네 발로 걷는 것보다 에너지가 적게 소모되어 장거리 이동에 유리하다. 현재 침팬지와 인간의 주행 시 에너지 소모를 비교해보면, 인간의 직립보행이 에너지 효율이 훨씬 높다.

--- p.183, 「2부 5장 인간의 탄생」 중에서

 

뇌의 기본 구조는 DNA가 만들어주었지만 뇌는 새로운 경험 기억을 이용해 기능을 수정한다. DNA가 일생 동안 생명체를 완전하게 운영할 수 없기 때문이다. 만약 변화 기능이 없이 DNA가 전부 결정한다면, 뇌는 지능이 없는 로봇과 같이 처음에 정해놓은 일만 할 것이다.

인간은 환경 변화에 적응하며 살 수 있는 개체로 발전해왔다. 더 나아가 환경을 인간에게 적합하게 바꾸는 능력까지 가졌다. 이와 같이 환경에 적응하고 환경을 변화시키는 능력이 인간의 지능이다.

--- p.242, 「2부 6장 인간의 뇌와 의식의 탄생」 중에서

 

밀집된 도시생활에서는 사람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협동생활이 필요했다. 이와 같이 눈앞의 단기적 이익보다 인간의 삶에 대한 장기적 성찰을 하는 사람들이 초기 문명이 발달한 여러 곳에서 나타났다. 오늘날 우리는 이들 선각자들이 제시한 삶의 방식과 사상의 틀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지금으로부터 약 2500년 전의 일이다. 인간 생활의 중대한 전환점이 되는 시기였다. 생존방식이 약육강식에서 상호공존으로 바뀌었다.

--- p.267, 「2부 7장 사상과 종교의 출현」 중에서

 

유전자가위 기술을 인간 배아에도 적용할 수 있을까? 이와 관련해 2015년 중국에서 놀라운 일이 벌어졌다. 중산대학교의 황쥔지우(黃軍就) 교수 연구진이 인간 배아에서 ‘베타지중해성 빈혈’에 관여하는 유전자를 성공적으로 제거했다고 발표한 것이다. 연구진은 불임클리닉에서 얻은 86개의 배아로 실험을 했고, 시술한 지 48시간 후 71개가 살아남았으며, 54개의 유전자를 검사한 결과 28개에서 빈혈 유전자가 삭제되었음을 확인했다. 유전자가위 기술이 인간 배아에도 충분히 작동될 수 있음을 증명한 것이다. 이 실험이 윤리적으로 옳은가에 대한 논란은 일었지만, 준지우황 교수는 《네이처》지에 ‘올해의 과학계 인물 10’에 선정되었다.

--- p.399, 「3부 9장 싱귤래리티 시대, 21세기의 도구」 중에서

 

나는 이렇게 재화의 기본적 목적을 벗어난 상품화 현상을 ‘메타 상품화’라 부르고 있다. 본래의 상품보다도 더 상위의 상품이 되었다는 의미다. 기업은 본래 생산 조직이었는데 투자 대상이 되었다. 수천, 수만 명의 사람들이 오랜 시간 동안 노력을 기울여 만든 기업을 금융의 큰손 몇 사람이 사고파는 과정을 거쳐 기업가치를 만들어낸다.

--- p.460, 「3부 10장 사상과 제도의 미래」 중에서

 

따라서 앞으로 우리 사회에는 새로운 질서를 세울 휴머니즘 2.0이 필요하다. 자연인의 존엄성을 유지하며, 신인류와의 갈등을 없애고, 인간의 역할을 재정의해야 한다. 무엇보다 인간 중심의 휴머니즘을 유지해야 한다. 노동 등의 기능적 역할을 수행하는 다른 존재들에게 주도권을 뺏기지 말아야 한다. 신인류를 동등한 구성원으로 받아들이면서도, 존엄한 인간의 가치를 유지할 수 있도록 새로운 휴머니즘을 정립해야 한다.

--- p.500, 「3부 11장 인류에 대한 도전과 희망」 중에서

 

 

<저자 : 이광형>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인공지능 전문가이자 미래학자. KAIST 17대 총장. 책상 위에 10년 뒤 달력을 놓고 보는 그는 늘 남보다 한발 앞서 미래를 준비해왔다. 1990년대 그의 연구실은 ‘대한민국 스타 벤처의 요람’으로 불리며 김정주(넥슨), 김영달(아이디스), 김창범(해커스랩), 김준환(올라웍스), 신승우(네오위즈) 등 국내 1세대 벤처 창업가들을 배출했다. 2002년 KAIST 최초의 융합학과인 바이오및뇌공학과를 신설했고, 2009년에는 과학저널리즘대학원 프로그램과 지식재산대학원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2012년 국내 최초의 미래학 연구·교육기관인 문술미래전략대학원을 설립했으며 2014년부터 매년 『카이스트 미래전략』 발간을 이끌며 대한민국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그의 주도하에 개발된 미래예측도구 STEPPER는 사회 각 분야에서 미래전략 수립에 활용되고 있다.

오랜 시간 미래를 연구한 그가 말하는 가장 효과적인 미래 예측법은 빅히스토리 탐구다. 특히 그는 역사 속에 일어난 환경(도구)과 인간(사상)의 상호작용에 주목한다. 그리고 자연과 시대의 환경을 이해하고 지혜롭게 적응한 자만이 역사의 주인공이 된다고 주장한다. 『미래의 기원』에는 이러한 관점으로 그가 5년여간 분석하고 정리한 우주와 인간의 역사 그리고 미래 문명사가 담겨 있다.

현재 대통령 직속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위원, 교육부 교육정책자문위원회 위원장, 국방부 국방혁신특별자문위원회 부위원장을 맡고 있다. 지은 책으로 『3차원 미래 예측으로 보는 미래 경영』 『세상의 미래』 『우리는 모두 각자의 별에서 빛난다』 『거꾸로 질문하고 스스로 답을 찾는 아이』 등이 있다.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