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투리 재활용 'UP' 현장㉚] 공익문화 창출형 사회적 기업
[자투리 재활용 'UP' 현장㉚] 공익문화 창출형 사회적 기업
  • [자투리경제=김한빈 SNS에디터]
  • 승인 2021.02.17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름다운가게' 살펴보기
 
공익문화 창출형 사회적 기업

'아름다운가게'에 대해 알아보자

 

 

 길을 가다가 한 번쯤 이런 로고(아름다운가게 로고)가 달린 가게를 봤던 적이 있을 것이다. 무엇을 하는 장소인지 알고 있나? 어렴풋이 지인을 통해 알고 있는 사람들은 많겠지만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면 로고만 익숙한 상태로 모두의 기억 속에 존재할 것이다. 나역시도 이 가게가 어떤 활동을 하는지만 어렴풋이 알고 있었다. 그래서 오늘은 이들의 활동을 개괄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소개한다. 공익문화 창출형 사회적기업 아름다운가게이다.
사회적기업이 무엇인가? 백과사전(두산백과)에서 정의하는 사회적기업의 정의는 “비영리조직과 영리기업의 중간 형태로,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이다. 더 요약하자면 사회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영리만을 추구하며 영업활동을 하는 기업이라고 할 수 있겠다. 아름다운가게는 바로 이 사회적기업에 준하는 단체인데, 이들의 미션은 다음과 같다.
‘모두가 함께하는 나눔과 순환의 아름다운 세상 만들기.’
아름다운가게는 물건의 재사용과 순환을 통해 우리 사회의 생태적, 친환경적 변화에 기여하고 국내외 소외계층 및 공익활동을 지원하며, 시민의식의 성장과 공동체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그러니까 메인 사업은 자원의 재순환을 이뤄내는 것이고 재순환의 대상은 일반적인 시민은 물론 국내외의 소외계층까지 포함한다는 의미이다. 이러한 미션은 그들의 비전과도 일맥상통한다.
그들의 비전을 살펴보겠다. 이들은 공익성과 전문성, 그리고 효율성을 갖춘 세계적 수준의 비정부민간조직을 꿈꾸고 있다. 공익성은 비영리법인으로서의 순수성, 가치지향성, 공익성을 지키는 걸 의미한다. 효율성은 공익적 가치를 생산하는 데 있어 효율성을 추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전문성은 공익성과 전문성 면에서 세계적인 수준을 달성하고자 하는 것을 의미한다. 자원재순환을 달성하면서 공익성을 드러내며 그 재순환의 대상을 국내외의 소외계층까지 넓혀 효율성을 확보했다. 미션과 비전은 이쯤에서 그만 살펴보도록 하고 다음은 이들의 구체적인 활동 목록을 살펴보겠다.
활동 목록을 살펴보니 생각했던 것보다 더 다양한 활동들로 분류돼 있었다. 따라서 대분류를 살펴보며 이들의 활동 테마 정도만 대략적으로 알아보겠다. 이들의 활동 테마는 세 가지로 분류된다. 첫 번째는 ‘자원 재순환’이다. 자원 재순환 테마는 아름다운가게에서 직접 물건을 수거하고 판매까지 담당하는 테마로 구성됐다. 대표적인 활동으로 재사용 나눔가게가 있는데 이것이 바로 우리가 자주 보던 아름다운가게 간판이 걸려있는 매장이다. 여기에서 시민들은 물건을 기부할 수도, 구매할 수도 있다.
두 번째 테마는 ‘참여문화’이다. 이 테마는 시민들이 자신의 물건, 재능을 기부하거나 판매해 자원재순환을 이뤄낸다. 대표적인 활동으로 아름다운나눔장터가 있는데 마치 초등학교 시절 종종 시행하였던 알뜰바자회를 떠올리면 편할 것이다.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개인 장터를 오픈하면, 시민들이 돌아다니며 제품을 사고파는 구조이다. 사실 2019년 여름 코로나가 터지기 전 이 장터의 스태프로 자원봉사를 했던 적이 있는데 그때의 장터 분위기를 떠올려보면 상당히 활발히 장터 운영이 진행되었던 기억이 있다. 지금은 지속되는 코로나 사태로 몇 개월째 행사가 연기되고 있는데, 부디 빨리 이 사태가 진정되고 다시 한번 아름다운나눔장터에 참여할 수 있는 날이 왔으면 좋겠다.
세 번째 테마는 ‘국내외 지원’이다. 나눔사업, 국내 및 국외지원, 공익상품사업, 사회적기업센터 등의 자세한 설명이 여기에 게시되어 있으니 시간이 되면 둘러보시라.
오늘은 아름다운가게의 미션과 비전, 그리고 구체적인 활동 목록을 살펴보았다. 아름다운가게는 기존 영상에서 다뤄봤던 다른 중고거래 플랫폼처럼 중고거래를 중계하는 역할을 하고 있지만, 여기서 더 나아가 공익적 활동을 적절하게 포함하여 환경적으로도, 그리고 사회적으로도 건강한 에너지를 시민들에게 전달하고 있다는 게 가장 긍정적인 면이라고 생각된다. 당신도 집 안에 쓸 일이 없어 나뒹구는 물건이 존재한다면, 오늘 아름다운가게에 찾아가 그 물건이 절실하게 필요한 다른 누군가를 위해 기증을 해보는 것은 어떨지 조심스레 제안해보며 영상을 마친다.

 

 

자료 영상 출처

Adobe Stock

아름다운가게 유튜브 페이지 

사전 출처

두산백과 - 사회적 기업

영상 하단 출처 표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