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투리 짬짬 정보

건강을 위해 가장 먼저 챙겨야 할 것은 우리가 매일 먹는 음식입니다. 그중에서도 아침 식사는 공복 상태에서 먹는 첫 음식이라는 점에서 더욱 신경을 써야 하는데요. 전날 야식을 하지 않았다면 12시간 이상 빈속을 유지한 상태이기 때문에 속이 편안한 음식을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빈속에 자극적인 음식으로 위 점막을 상하게 할 수도 있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건강에 이롭지만 의외로 아침에 먹으면 좋지 않은 음식들을 살펴봤습니다. 

사진 = pixabay
사진 = pixabay

◆ 커피 

아침 식사 대신 에스프레소나 아메리카노 하루를 시작하는 직장인들이 많은데요. 어느덧 현대인의 아침 루틴에 자리 잡은 커피는 빈속에 마시면  위 점막에는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칩니다. 커피에 들은 카페인 성분이 위 점막에 자극을 주기 때문인데요. 이로 인해 위산과 음식물이 역류하는 증상이 반복되면서 역류성 식도염으로 이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현대인들이 아침식사 대신 커피를 마시는 이유는 졸음이 확 깨고 집중이 잘 되는 각성효과 때문인데요. 하지만 기상 직후 1~2시간 동안은 천연 각성제 역할을 하는 코르티솔 호르몬이 가장 많이 분비되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이 시간대 커피를 마시면 각성작용을 하는 카페인이 과도하게 작용해 오히려 두통이나 가슴 두근거림, 속 쓰림 등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만일 오전에 커피를 마시고 싶다면 어느 정도 음식을 섭취한 후 마실 것을 권합니다. 특히나 위염이나 위궤양이 있는 경우라면 빈 속에 커피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사진 = pixabay
​사진 = pixabay

 

◆ 우유 

완전식품으로 불리는 우유는 뼈 건강에 좋은 칼슘과 각종 영양소가 골고루 함유돼 있습니다. 하지만 가급적 공복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 공복에 우유를 마셨다가 하루 종일 배가 더부룩하고 힘들었던 경험을 하신 분들이 있을 텐데요. 위 건강이 좋지 않은 사람이 빈속에 우유를 먹는 행동을 반복하면 위 건강이 악화할 수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우유 속 칼슘이 위산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인데, 유당불내증 환자의 경우 설사나 복부 팽만감 등 불편감을 겪을 수 있습니다. 아침에 우유를 마시고 싶다면 어느 정도의 식사를 마친 후 마실 것을 권합니다. 

​사진 = pixabay
​사진 = pixabay

 

◆ 시리얼

많은 분들이 아침에 우유와 함께 식사 대용으로 즐기는 시리얼 역시 공복에는 먹지 않는 것이 좋은데요. 시리얼에는 설탕이 많이 들어있어 인슐린 수치를 급격하게 올릴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런 이유로 아침에 시리얼을 먹었다고 해도 금방 허기가 지고 더 많은 열량을 섭취하는 악순환이 반복될 수 있습니다.

◆ 고구마 

슈퍼푸드로 불리는 고구마도 아침에 먹으면 좋지 않습니다. 빈속에 고구마를 먹을 경우 타닌과 아교질 성분이 위벽을 자극해 위산 분비를 촉진시키는데요. 이때 속 쓰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소량만 먹거나 식사 후 간식으로 먹을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 고구마는 익히는 과정에서 탄수화물이 당으로 분해돼 당지수가 높은 식품으로 변하게 되는데, 이로인해 혈당을 급격히 올라갈 수 있어 아침에는 가급적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바나나 

식이섬유가 풍부하면서도 먹기 간편해 아침에 자주 찾게 되는 바나나도 공복에는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바나나에는 장을 건강하게 만드는 수용성 식이섬유뿐 아니라 베타카로틴, 카테킨 등 다양한 항산화 성분과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빈속에 바나나를 섭취하면 혈액 속 마그네슘 수치가 급격하게 높아지고 혈액 안에 있는 칼륨과 균형이 깨져 심혈관계 무리를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소화장애 등 부작용도 있어 평소 소화력이 약하거나 심혈관계 질환을 앓은 경험이 있는 분들이라면 공복에 드시지 않는 것이 좋은데요. 

◆ 빵 

맛도 좋고 먹기도 간편한 빵은 언제 먹어도 맛있는데요. 하지만 공복엔 피해 주실 것을 권합니다. 빵을 섭취하면 우리 몸에서 포도당으로 대부분 흡수된다고 하는데요. 길게는 12시간 이상 공복을 유지한 상태라 혈당이 낮아진 상태에서 국수나 빵처럼 정제된 식품을 먹으면 혈당이 급격하게 올라 당뇨병을 비롯한 각종 혈관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빵은 밀가루 반죽을 부풀리는 효모가 들어가 빈 속에 자주 섭취하면 뱃속에 가스가 차게 돼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아침에 빵을 섭취하고 싶다면 식사를 조금 한 후에 먹거나 통곡물이 많이 함유된 빵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사진 = pixabay
사진 = pixabay

 

◆ 감귤류 

겨울에는 새콤달콤 감귤을 정말 많이 먹죠. 하지만 귤이나 오렌지 등은 산도가 높아 아침 공복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빈속에 섭취하면 위산이 늘어나 위점막이 손상되거나 속 쓰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사진 = pixabay
사진 = pixabay

 

◆ 아침에 먹으면 좋은 음식은?

아침에 먹으면 좋은 음식 첫 번째는 물입니다. 기상 직후 물을 마시면 탈수 증상을 억제해 심근경색, 뇌경색 등과 같은 질환이 발생할 위험이 낮출 수 있습니다. 자는 동안에는 땀과 호흡 등으로 체내 수분이 방출되면서 점도가 높아지는데, 물을 마시면 이러한 증상을 해소할 수 있는 것인데요. 특히 고령자의 경우 항이뇨호르몬이 정상적으로 분비되지 않으면서 만성 탈수를 겪는 경우가 많은 만큼, 아침에 일어나 물 한 잔으로 하루를 시작하는 게 좋습니다. 

이때 물의 온도도 중요한데요. 아침에 일어나서 냉수를 마시는 것보다는 미지근한 물을 마시는 것이 건강에 유리합니다. 너무 차가운 물을 한꺼번에 마시면 자율신경계가 과도하게 자극돼 위장의 혈류량이 떨어지고 소화액이 적게 분비될 수 있습니다. 

사진 = pixabay
사진 = pixabay

 

물을 마신 후에 아침 식사로 추천할 식단은 단백질이 풍부한 달걀인데요. 혈액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많은 호두 등 견과류나 식이섬유가 풍부한 사과도 추천하는 식품입니다.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