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의 개인신용평가 기준이 기존 등급제에 '점수제'로 바뀐다. 획일적으로 1∼10등급으로 구분했던 것에서 1∼1000점으로 세분화된다. 이에 따라 신용도가 낮은 금융소비자는 금융 접근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신용점수제로 바뀌면 신용점수가 신용등급 구간내 상위에 있는 경우의 대출 불이익이 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신용등급 7등급 상위와 6등급 하위는 신용도가 유사하지만 7등급 상위의 경우 6등급 하위에 비해 상대적으로 대출 심사에서 불이익을 받아왔다.
금융위원회는 내년 1월 1일부터 은행, 보험, 여신전문회사 등 모든 금융업권에서 신용등급제를 신용점수제로 전면 전환한다고 27일 밝혔다.
개인신용평가회사(CB사)는 신용등급을 산정하지 않고 개인신용평가의 점수만 산정해 금융소비자와 금융회사 등에 제공한다.
금융소비자는 CB사가 제공하는 신용평점과 누적순위, 맞춤형 신용관리 팁 등을 이용해 자신의 신용도를 손쉽게 관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금융회사는 정교한 대출심사 기준을 도입함으로써 신용등급에 따라 획일적으로 대출을 거절하지 않고, 금융소비자의 특성에 따라 차별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카드발급, 서민금융상품 지원 대상 등 법령상 신용등급 기준도 개인신용평점 기준으로 변경된다.
신용카드발급 기준은 기존 6등급 이상에서 680점 이상(NICE) 또는 576점 이상(KCB)로 전환된다. 햇살론 등 서민금융상품 지원 대상은 6등급 이하에서 744점 이하(NICE) 또는 700점 이하(KCB)로 바뀐다.
금융위는 금감원, CB사, 협회 등이 협력해 신속대응반을 운영하는 등 점수제 전환에 따른 금융회사, 소비자 등 애로 발생에 대해 적극 대응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