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 보다 발전하고 사회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단순 이윤추구라는 획일적인 가치관에서 벗어나야 한다. 근시안적인 기업경영관을 버리고 사회와 공생·공영한다는 넓은 시각을 가져야만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다. 사회와 함께 발전하는 '착한 기업'만이 생존할 수 있고 그 기업의 발전을 위해 소비자들은 보다 적극적인 구매행위를 통해 기업의 발전을 지지하게 된다. 소비자들의 주머니만을 탐하기 위해 과장된 정보를 통해 소비자들을 현혹하는 기업은 더이상 존립해서는 안된다. <편집자 주>

 

 

■ BBQ, 가맹점과 함께 올해 치킨 1600마리 기부

 

사진 = 제너시스BBQ그룹
사진 = 제너시스BBQ그룹

 

제너시스BBQ 그룹이 '패밀리와 함께하는 치킨릴레이'를 통해 올해 들어서만 1600마리를 기부했다고 20일 밝혔다.

‘패밀리와 함께하는 치킨릴레이’는 본사와 패밀리(가맹점) 함께 지역사회에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 치킨을 기부하는 BBQ의 대표 사회공헌 활동이다. 본사는 신선육(닭고기)을 지원하고 가맹점이 치킨을 직접 조리해 치킨을 전달한다.

BBQ는 지난 18일 안산사동감골점 패밀리와 함께 안산시 청소년 상담 복지센터에 20마리를 기부했다.

이 밖에도 현재까지 서울, 경기, 강원, 군산, 광주, 포항, 대구, 김해, 양산, 창원, 울산, 제주 등 67개의 매장이 참여해 아동복지기관, 노인복지기관, 사회복지관 등에 치킨을 기부했다. 이렇게 올해 1월부터 지난 18일까지 1600마리 이상의 치킨을 기부했다. 금액으로 환산할 경우 3200만원이 넘는다.

BBQ 관계자는 "선한 영향력 확산을 위해 패밀리와 본사가 함께 치킨릴레이를 통해 나눔의 가치를 실천하는 것은 동반성장의 시작이다"며 "앞으로도 도움이 필요하신 이웃들에게 맛있는 행복과 따뜻한 사랑을 전달할 수 있도록 패밀리와 함께하는 사회공헌 활동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BC카드 “페이북으로 기부도 간편하게 해보세요”

 

사진 = BC카드
사진 = BC카드

 

BC카드가 자사 종합금융플랫폼 ‘페이북’에 고객 상시 기부 채널인 ‘가치플러스’를 개설했다고 20일 밝혔다. 플랫폼 기술력을 기반으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 박차를 가한다는 설명이다.

앞으로 BC카드는 가치플러스를 통해 사회 상생, 기후변화 대응 등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한 기부 캠페인을 월별로 진행한다. 사회적소외계층에게 생필품과 건강식을 제공하는 ‘빨간밥차’, 자립준비청년에게 거주지와 교육을 지원하는 ‘십시일방’ 등 BC카드의 대표적인 사회공헌 사업들도 포함된다.

가치플러스는 페이북 플랫폼을 활용하는 만큼 고객이 언제 어디서나 나눔의 가치를 실천할 수 있도록 보다 간편한 기부 방식을 지원한다. 고객은 페이북에 등록된 자신의 BC카드(신용·체크·선불·법인), 페이북머니, TOP포인트를 통해 편리하게 기부할 수 있다. 기부금 영수증 발행 시 세액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다.

BC카드는 고객 기부 캠페인 종료 시 모금 결과 등을 후속 콘텐츠로 제작해 가치플러스에 게시하는 등 참여 고객의 선한 영향력을 적극적으로 소통할 계획이다.

BC카드 관계자는 “가치플러스는 페이북 플랫폼과 BC카드의 간편한 결제 서비스를 기반으로 고객과 함께 지속 가능한 사회를 만들어가는 ESG 채널”이라며 “앞으로 가치플러스에서 펼쳐질 나눔의 장에 많은 고객이 함께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 이디야커피, 사내 플리마켓 판매 수익금 전액 기부 

 

사진 = 이디야커피
사진 = 이디야커피

 

이디야커피는 물품 재사용을 통해 자원순환을 실천하고 나눔으로 환경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사내 플리마켓을 진행했다.

이디야커피는 지난 6일 진행한 사내 플리마켓에서 발생한 판매 수익금 전액을 '재단법인 아름다운가게’의 ‘아름다운 숲 조성 기금’에 기부했다고 20일 밝혔다. 미판매 물품 역시 ‘아름다움가게’에서 운영하는 재사용 나눔가게에 기부해 나눔을 통한 자원순환에 동참했다.

이디야커피는 이날 조성된 수익금을 아름다운 숲 조성 기금으로 기부해 탄소 및 미세먼지 저감을 실천했다.

아름다운가게 측은 “버려지지 않고 재사용하게 된 기부 물품 223점이 환경에 미친 영향은 31kg의 탄소 배출량을 감소시킨다”고 설명했다. 이는 각각 일회용 종이컵 4481개, 비닐봉투 647개, 카페 음료 일회용컵 1319개 등을 사용하지 않은 것과 같은 양이다.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내게 필요하지 않은 물품을 기부한 것 만으로도 이렇게 큰 탄소 절감 효과가 있다는 것에 놀라웠다”며 “앞으로도 정기적으로 대내외적인 친환경 캠페인을 통해 탄소 절감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