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투리 짬짬 정보

사비나미술관은 미술관 생중계 방송, VR 전시장 구축 등 다양한 비대면 전시 감상·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힘을 쏟아 온 현대미술관이다. 이곳에선 직접 전시장에 방문하지 않고도 온라인으로 작품을 관람할 수 있는 특별한 미술관을 운영하고 있다.

 

사비나미술관의 ‘버추얼 미술관’에선 50가지의 다양한 전시를 가상현실로 구현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원하는 온라인 전시장을 클릭하고 1층 로비에서부터 실제 전시를 감상하는 것처럼 동선에 따라 이동하고 층을 오르내리며 갤러리를 둘러볼 수 있다.

 

두 다리 대신 마우스를 움직여 갤러리를 거닐고, 마음에 드는 작품을 눌러 더 큰 사이즈로 감상하는 것은 물론 갤러리 내의 영상관에서 인터뷰 등의 영상 콘텐츠도 시청할 수 있다. 온라인에서도 오프라인과 동일한 체험이 가능한 것이다.

 

이처럼 가상현실을 접목한 방식은 건강상의 이유 등으로 미술관 방문이 어려운 이들에게도 평등한 관람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기존의 갤러리 관람 방식에 싫증을 느낀 관객도, 클릭을 통해 관내를 직접 거닐고 작품과 상호작용을 하는 등 기존의 미술관과 다른 신선함을 느낄 수 있다. 이밖에도 홈페이지 내에서 음성 해설과 함께 둘러볼 수 있는 버추얼 갤러리 투어, 메타버스 갤러리 등 다양한 비대면 컨텐츠를 이용해 볼 수 있다.

 

사비나미술관 홈페이지 : SAVINA Museum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