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9일 방송된 MBC의 음악 방송 프로그램 '쇼! 음악중심'의 1위 발표가 연일 화제가 되고 있다.국내외에서 탄탄한 팬덤을 보유하며 매 컴백마다 뜨거운 반응을 보인 르세라핌과 틱톡을 포함한 SNS 전반에서 큰 인기를 얻으며 대중적인 지지를 받는 비비의 신곡 밤양갱을 제친 이들이 '버추얼 아이돌' 플레이브(PLAVE)이기 때문이다. 단순한 요행은 아니다. 플레이브는 사전투표와 실시간 투표 모두 만점을 기록하며 팬덤의 탄탄함과 그 입지를 똑똑히 증명하며 왕관을 차지했다. 지난 3월 6일 MBC M '쇼!챔피언'에서의 1위를 차
일본에서 현실의 내가 아닌 가상의 아바타로 등교할 수 있는 세계 최초의 메타버스 고등학교, ‘유시국제고등학교’의 개교가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있는 그대로의 나로 다닐 수 있는 고등학교’를 슬로건으로 내건 유시고등학교는 한국의 교육부에 해당되는 문부과학성의 정식 인가를 받은 학교로, 학생들은 자신만의 개성 넘치는 아바타를 사용해 원격으로 학교에 출석하고 교육과정을 밟으면 정규 고등학교 졸업장을 받을 수 있다. 유시국제고등학교는 전교생에게 VR 기기를 대여해주며, 가상 공간에서의 만남을 통해 타인과의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는
2023년 한 해의 마지막을 장식할 미디어 아트 '디지털 아틀란티스'가 동대문 DDP에서 상영된다. 거대한 은색 외벽 패널을 캔버스 삼아 펼쳐지는 바다, 숲, 하늘 등 웅장한 대자연의 모습 속에서 인간과 자연의 공존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희망적 미래로 나아가고자 하는 메시지를 담은 작품이다. 디지털 아틀란티스를 제작한 자이언트스텝은 2008년 설립된 크리에이티브 테크 기업으로, AI기반 버추얼 휴먼 제작, 실시간 XR 콘텐츠, 실감형 리얼타임 콘텐츠, 광고 및 영상 VFX 등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는 기업이다. AI 기술
교과서나 잡지, TV프로그램에 다양하게 소개된 예술품을 직접 보는 것은 힘들어도, 실제 박물관 내부를 그대로 컴퓨터 안으로 옮겨둔 가상 박물관을 통해서라면 수십가지의 유명 전시품을 내 방 안에서도 생생하게 감상이 가능하다.특히 그 자체로도 역사가 깊은 건물과 놀라운 컬렉션을 자랑하는 루브르 박물관은 많은 사람들에게 살면서 한 번은 가봐야 할 곳으로 꼽히는 장소다. 그러나 앞으로는 더 많은 사람들이 파리를 찾지 않아도 루브르의 아름다운 예술과 역사를 경험할 수 있을 전망이다. 가상 현실 기술의 발전으로 루브르 박물관이 가상 박물관으로
사비나미술관은 미술관 생중계 방송, VR 전시장 구축 등 다양한 비대면 전시 감상·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힘을 쏟아 온 현대미술관이다. 이곳에선 직접 전시장에 방문하지 않고도 온라인으로 작품을 관람할 수 있는 특별한 미술관을 운영하고 있다. 사비나미술관의 ‘버추얼 미술관’에선 50가지의 다양한 전시를 가상현실로 구현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원하는 온라인 전시장을 클릭하고 1층 로비에서부터 실제 전시를 감상하는 것처럼 동선에 따라 이동하고 층을 오르내리며 갤러리를 둘러볼 수 있다. 두 다리 대신 마우스를 움
메타버스’란 말은 메타와 유니버스의 합성어다. ‘가공, 추상’을 뜻하는 'Meta(메타)’와 현실세계를 뜻하는 ‘Universe(유니버스)’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세계를 의미한다. 사실 우리는 예전 싸이월드라는 곳을 통해 메타버스를 만난 적이 있었다.최근 코로나19로 인한 재택근무의 활성화, 집콕생활의 일상화 등의 영향으로 메타버스가 각광을 받고 있다. 자투리경제는 메타버스 최근 트렌드와 향후 발전 가능성 등을 시리즈를 통해 진단한다. ■ 신한은행, 메타버스에 '생활 금융' 줄줄이 연동...앱테크족
메타버스’란 말은 메타와 유니버스의 합성어다. ‘가공, 추상’을 뜻하는 'Meta(메타)’와 현실세계를 뜻하는 ‘Universe(유니버스)’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세계를 의미한다. 사실 우리는 예전 싸이월드라는 곳을 통해 메타버스를 만난 적이 있었다.최근 코로나19로 인한 재택근무의 활성화, 집콕생활의 일상화 등의 영향으로 메타버스가 각광을 받고 있다. 자투리경제는 메타버스 최근 트렌드와 향후 발전 가능성 등을 시리즈를 통해 진단한다. 지난 6월 5일 애플(Apple)은 사용자가 현실 세계 및 주변 사람들과의
메타버스’란 말은 메타와 유니버스의 합성어다. ‘가공, 추상’을 뜻하는 'Meta(메타)’와 현실세계를 뜻하는 ‘Universe(유니버스)’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세계를 의미한다. 사실 우리는 예전 싸이월드라는 곳을 통해 메타버스를 만난 적이 있었다.최근 코로나19로 인한 재택근무의 활성화, 집콕생활의 일상화 등의 영향으로 메타버스가 각광을 받고 있다. 자투리경제는 메타버스 최근 트렌드와 향후 발전 가능성 등을 시리즈를 통해 진단한다. 메타버스의 열풍은 코로나로 시작되었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오프라인의 제약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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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란 말은 메타와 유니버스의 합성어다. ‘가공, 추상’을 뜻하는 'Meta(메타)’와 현실세계를 뜻하는 ‘Universe(유니버스)’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세계를 의미한다.네이버의 '제페토'와 함께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메타버스가 SKT의 '이프랜드'이다. 이프랜드는 SKT가 2021년 7월 출시한 메타버스 서비스다. 모임·회의, 미디어에 특화된 플랫폼이며 MAU(월간활성사용자 수)는 꾸준한 증가세다. 특히 공공기관들의 행사를 많이 진행해왔다. 올해 9월에는 MAU 257만명을 기록했다.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문화 확산 속에 대학가에 '메타버스(Metaverse)' 열풍이 계속되고 있다. '메타버스'는 가상초월을 뜻하는 '메타(Meta)'와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가 합쳐진 합성어다. 즉 현실과 비현실이 공존하는 세계, 현실을 초월한 가상세계를 말한다.이런 메타버스를 활용해 학교의 입시 설명회와 신입생 환영회, 졸업식, 교내 축제 등 각종 행사 개최부터 가상 캠퍼스 구축을 통한 강의 진행에 이르기까지 메타버스 플랫폼을 적극 활용하는 대
‘메타버스’란 말은 메타와 유니버스의 합성어다. ‘가공, 추상’을 뜻하는 'Meta(메타)’와 현실세계를 뜻하는 ‘Universe(유니버스)’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세계를 의미한다. 사실 우리는 예전 싸이월드라는 곳을 통해 메타버스를 만난 적이 있었다.최근 코로나19로 인한 재택근무의 활성화, 집콕생활의 일상화 등의 영향으로 메타버스가 각광을 받고 있다. 자투리경제는 메타버스 최근 트렌드와 향후 발전 가능성 등을 시리즈를 통해 진단한다. ‘메이플스토리’ ‘마비노기’ 등 넥슨의 게임 캐릭터들이 게임 밖으로 나와
게입업체 컴투스가 메타버스 플랫폼 ‘컴투버스’ 구축을 토대로 글로벌 메타버스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이용자의 모든 활동이 보상으로 이어지고 생산과 소비 활동이 연결되는 독보적인 ‘메타노믹스’를 구축해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방침이다.컴투스의 자회사이자 메타버스 전문 기업 컴투버스는 메타버스 사업 및 컴투버스의 향후 개발 로드맵 등을 공개했다. 메타버스 플랫폼 '컴투버스'는 내년 3분기까지 B2C 서비스를 개발하고 일반 사용자들을 위한 상용화 서비스를 2024년 1분기에 실시할 계획이
대상그룹, MZ세대 직원 위한 메타버스 '우주라이크' 오픈 대상그룹은 MZ세대(1980~2010년생 출생자) 직원들을 위한 메타버스 커뮤니티 '우주라이크'를 선보였다.커뮤니티는 대상홀딩스 기업문화팀이 주축이 돼 메타버스 플랫폼 젭(ZEP)을 활용해 만들었다. 회사 측은 이를 통해 직원들간 디지털 소통을 강화하는 동시에 즐거운 경험과 자발적 참여 문화를 형성한다는 계획이다.우주라이크는 영어로 권유의 표현인 '우드 유 라이크'(Would you like)에서 따왔다. 대상그룹 MZ세대 직원들이
메타(옛 페이스북)가 3차원 가상세계인 ‘메타버스’를 체험할 수 있는 오프라인 매장으로 소비자들을 만난다. 26일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메타는 다음 달 5월 9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벌링게임에 있는 자사 사옥에 첫 메타버스 오프라인 매장인 ‘메타스토어(Meta Store)’를 오픈한다. 이 곳에서 소비자들은 짧은 비디오나 스토리를 녹화하고 게시할 수 있는 퀘스트 VR 헤드셋, 스마트 글라스 레이밴 스토리 등과 함께 포털 화상 채팅 장치도 매장에서 구입할 수 있다. 작년에 메타로 이름을 변경하면서 몰입감 있고 초현실적인 디지털
인공지능에게 배신당하지 않고 함께 살아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인공지능 윤리의 권위자 김명주 교수가 전하는 미래 AI 시대의 기회와 위기!■ AI 윤리의 교과서이자 필독서. 미래 AI 시대를 준비하는 우리 사회가 함께 읽어야 할 책■ 네이버, 카카오, KT 등 국내 최고 IT 기업의 인공지능연구 책임자들의 강력 추천“인공지능이 인류의 마지막 기술일 수 있다!” 세계적인 석학 스티븐 호킹 박사는 아주 짧지만 명확한 경고의 메시지를 반복하여 전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빌 게이츠, 애플의 스티브 위즈니악,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 등 세계적인
2022년, 디지털 복합혁명의 막이 본격적으로 열린다당신은 기회와 미래를 놓치지 않을 준비가 되어 있는가?인공지능, 블록체인, 가상현실, 로봇,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컴퓨팅, 그리고 메타버스까지!디지털 혁명의 필수교양을 위해 각 분야 최고 전문가 8인이 한자리에 모였다당신은 이것들이 어떻게 연결되는지, 세상을 어떻게 바꿀지 정말 알고 있는가?2020년의 코로나 팬데믹은 인공지능(AI)과 메타버스로 대표되는 3차 테크 사이클을 가속화했다. 이번 사이클은 스마트폰처럼 한두 가지 기술의 발전으로만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여러 기술들이 얽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