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 초년생, 가계부 없이 2년에 2천만 원 모으다

중소기업을 2년 다니면서 2,000만 원을 모은 사회 초년생입니다. 현재는 독립해서 보증금 1,000만 원 월셋집을 살고 있고, 1,000만 원 정도의 잔고가 있습니다. 저의 경험이 평범하다고 생각했지만, 지인들에게 공유하니 놀라워하는 모습을 보게 됐습니다. 제 경험을 정리해서 많은 사람에게 공유하면 좋을 것 같아 이 글을 씁니다. 제 글이 여러분께 작은 힌트가 돼 돈을 모으는 여러분만의 십계명을 만들어보시기를 바랍니다.  <편집자 주>

 

사진 출처 = 픽사베이
사진 출처 = 픽사베이

제가 5번째로 말씀드릴 부분은 '갖고 싶은 것을 위해 매일 천 원씩 모아라' 입니다. 매일 천 원씩 모으는 이유는 바로 충동구매를 막기 위해서입니다. 만약 고정지출을 아끼더라도 충동구매를 반복한다면 결국 파산할 것입니다. 당장 SNS를 보더라도 충동구매를 자극하는 광고들이 즐비합니다. 자신의 관심사에 맞는 맞춤형 광고, 상품 추천으로 인해 쉽게 구매 욕구를 내려놓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저는 제가 사고 싶은 것을 바로 사지 않고 매일 천 원씩 모으는 방법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저도 사람인지라 가끔 충동구매를 하기도 합니다. 그래도 이 방법을 사용하지 않았던 때에 비해 확실히 그 확률이 낮음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사진 출처 = 토스뱅크 앱 화면 캡처
사진 출처 = 토스뱅크 앱 화면 캡처

저의 경우에는 토스뱅크 나눠모으기 통장 기능을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꼭 토스뱅크가 아니어도 좋고, 매일 천 원씩 모으기가 아니어도 좋습니다. 어느 은행이든 매일 적금을 들어서 돈을 모아두는 것이 핵심입니다.

 

사진 출처 = 토스뱅크 앱 화면 캡처
사진 출처 = 토스뱅크 앱 화면 캡처

저는 나눠모으기 통장에 제가 사고 싶은 품목이나 좋아하는 브랜드명을 별칭으로 설정했습니다. 그리고 사고 싶은 것을 구매할 때, 통장에서 꺼내기 기능으로 구매 비용을 꺼냅니다. 최대한 모아둔 금액 안에서 사용하고, 금액이 초과하더라도 일부 금액을 보태는 정도로 마무리합니다.

물건을 사는 것 외에도 자신의 취미생활을 위해 모으셔도 좋습니다. (원데이 클래스 비용 등) 아니면 자기 계발을 위한 투자를 위해 모으시면 더 좋습니다. 배우고 싶은 분야의 책이나 듣고 싶었던 강의가 있으신가요? 만약 부담되는 금액이라면 이를 위해 미리 모아두는 것은 어떠신가요?

여기서 매일 모으기의 좋은 점이 또 있습니다. 자신이 구매하고 싶지만, 가격대가 현재로서는 부담되는 경우 우리는 좌절하기 마련입니다. 그럴 때 조금씩 돈을 모으다 보면 금세 모으는 금액을 보면서 뿌듯합니다. 그렇게 모은 금액으로 내 꿈에 다가갈 수 있다는 희망이 생깁니다.

 

사진 출처 = 토스뱅크 앱 화면 캡처
사진 출처 = 토스뱅크 앱 화면 캡처

또한 매일 모으기는 준비해야 하는 것에 대한 막연한 부담도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저에게 할 수 있다는 용기를 주기도 합니다. 저는 연애를 하면서 이 사람과의 결혼에 대한 확신을 얻었을 때부터 결혼식에 관한 적금을 매일 천 원씩 모으기 시작했습니다. 결혼식 비용이 얼마나 많이 드는데 매일 천 원씩 모아서 언제 다 모으냐고요? 매일 천 원씩 모으면 1달에 약 3만 원 * 12개월 = 1년에 36만 원으로 생각보다 큰 금액이 모이게 됩니다. 물론 결혼식 전체 비용은 모으지 못하겠지만 사진 촬영, 드레스 대여 비용 등 일부는 모을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매일 결혼식에 대해 생각하면서 조금이라도 가까워지고 있다는 것을 상기시키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진 출처 = 토스뱅크 앱 화면 캡처
사진 출처 = 토스뱅크 앱 화면 캡처

경조사비나 가족, 지인 선물을 위한 비용도 이와 같은 방법으로 미리 마련해두면 부담이 덜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 사람들의 일에 진심으로 함께 하고 싶지만, 돈이 부담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럴 때 미리 모아둔 돈이 있다면 마음이 한결 편해질 것입니다. 가족, 지인 선물도 좋은 것으로 주고 싶은 만큼 돈을 미리 모아둔다면 마음껏 마음 표현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저의 매일 천 원씩 모으기 방법을 말씀드렸습니다.
 

여러분은 무엇을 위해 매일 천 원씩 모으고 싶으신가요?

 

<글 싣는 순서>

1. 강력한 나만의 돈모으기 '동기부여'

2. 월급은 메인 통장을 스쳐 지나가게 하라

3. 고정지출을 아낄 방법을 찾아라

4. 휴대폰은 중고폰을 사용하라

5. 갖고 싶은 것을 위해 매일 천원씩 모아라

6. 시중금리보다 높은 금리의 적금을 소액 가입하라

7. 신용카드는 취업 후 1년 후에 만들어라

8. 앱테크를 적극 활용하라

9. 사야한다면 싸게 사라

10. 주식 등의 투자는 월급의 10%를 넘지 않도록 하라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