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투리 짬짬 정보]

현대인들은 피로가 풀리지 않는 '만성피로'를 자주 겪습니다. 새벽에 일어나 각성을 위해 마시는 커피나 고카페인 음료, 잦은 야근과 회식, 업무 스트레스 등으로 불면증을 호소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평소 먹는 음식을 통해 피로를 줄이고 몸의 활력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일상의 피로를 풀고 몸 속 독소를 배출해 주는 데 도움이 되는 식품들을 소개합니다. 

사진 = pixabay
사진 = pixabay

 

플레인 요거트 

설탕, 과일 등이 전혀 들어있지 않은 플레인 요거트는 과일과 채소 못지않게 체내 수분 유지에 좋은 식품인데요. 플레인 요거트의 수분 함량은 85~88%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런 요거트는 위장에서 유익균의 성장을 촉진해 배가 부풀어 오르는 증상을 없애고 속을 편안하게 만들어주는 데 도움을 줍니다. 제품마다 유산균 종류와 비율이 제각각이지만 일반적으로 설탕이 들어있지 않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산균 발효는 단백질 발효와는 달리 탄수화물 발효, 즉 유당 발효인데요. 유산균이 사람이 소화시키지 못하는 유당을 먹고 번식하기 때문에 우유의 영양분이 필요하지만 유당불내증을 가진 사람에게는 좋은 영양 공급원이 될 수 있습니다. 

사진 = pixabay
사진 = pixabay

 

달걀

완전식품의 대명사인 달걀도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노른자에는 피로 물질을 제거하고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메티오닌과 에너지를 생산해 피로를 예방해 주는 판토텐산 성분이 풍부해 피로회복을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데요. 양질의 단백질을 갖고 있어 뇌세포 활성화를 도울 뿐 아니라 겨울철 약해진 면역력을 개선하는 효능도 갖고 있습니다. 피로를 해소하는 대표적 영양소인 비타민B가 들어있어 체력증진 및 면역력 증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사진 = pixabay
사진 = pixabay

 

바나나

바나나 역시 대표적인 피로회복 식품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피로 해소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음식이기보단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을 주는 영양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현대인들 대부분 스트레스나 심적 압박, 우울감 등으로 잠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때 바나나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바나나에 들어있는 트립토판은 '행복 호르몬'이라고 불리는 세로토닌과 수면 호르몬인 엘라토닌을 활성화시키는 성분이 풍부해 편안한 휴식과 안정을 취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사진 = pixabay
사진 = pixabay

 

마늘 & 생강

생강에 함유된 강력한 항산화 성분과 항염 성분은 면역력을 높여주고, 감기 바이러스로부터 몸을 보호해 줍니다. 생강에 든 진저롤이라는 성분은 천연 항생제 역할을 해 각종 바이러스와 세균으로부터 몸을 지키고 몸의 피로를 풀어주는 데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늘은 최고의 천연 면역력 증강제로 꼽힙니다. 마늘에는 셀레늄과 마그네슘, 비타민 B6, 항염증 성분들이 들어있는데요 이런 성분들은 나쁜 세균들을 퇴치하고 심장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다행히 한식에는 마늘을 활용한 식품들이 많이 있는데요. 바쁜 직장인들도 일상생활에서 한식을 통해 마늘을 쉽게 섭취할 수 있으므로 피로한 날이면 마늘이 들어간 식품을 고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사진 = pixabay
사진 = pixabay

 

파슬리 & 셀러리

파슬리는 비타민 C, A, E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항산화 성분은 세포 손상을 막고, 면역세포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파슬리에는 칼륨이 많아 과다 섭취 시에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식사를 통해 적당량을 섭취할 것을 권합니다. 

셀러리는 수분 함량이 95%에 달하고 섬유질이 풍부한 대신 칼로리는 낮아 좋은 다이어트 식품으로 꼽힙니다. 제아잔틴과 루테인, 베타-카로틴 등 항산화제의 원천으로서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또한 중추 신경계를 진정시키는 호르몬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칼륨과 나트륨도 들어있어 체액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사진 = pixabay
사진 = pixabay

 

연어 & 채소류 

실내에서 난방을 많이 하는 겨울철에는 눈이 자주 건조해질 수 있는데요. 실제로 겨울만 되면 피부를 비롯해 눈이 건조해지는 증상으로 병원을 찾는 이들이 많습니다. 먼저 겨울철이라도 자외선이 강한 날에는 선글라스를 착용해 눈을 보호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특히나 눈이 많이 내린 날 스포츠를 즐길 땐 고글이나 선글라스를 반드시 착용해 외부 자극으로부터 눈을 보호해야 합니다.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은 비타민A와 루테인, 오메가3가 풍부한 식품들입니다. 먼저 비타민 A는 신체의 세포를 파괴하는 활성 산소를 억제해 피부와 장기의 노화 속도를 감소를 시키는 효능이 있는데요. 빛을 감지하는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해 야맹증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연어에는 오메가-3 지방산과 비타민D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백혈구의 기능을 향상시킴으로써 면역체계를 강화시키는 효능이 있는데요. 루테인은 대부분의 과일과 채소에 들어 있지만 녹색과 노란색 식품에 가장 많이 함유돼 있습니다. 루테인은 지용성 영양소이기 때문에 올리브 오일 과 같은 건강한 지방 과 함께 루테인이 풍부한 음식을 조리하거나 섭취하면 체내 흡수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