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경제 시대가 열렸지만 인프라 구축 미흡 등으로 관련 사업이 제대로 추진되지 못하고 있다. 수소 충전소를 설치하려고 해도 주민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고, 고속로로 휴게소 등에 구축을 추진하고 있지만 민간사업자들이 참여를 주저하고 있다.

수소 충전소를 새로 설치하는 것은 안전과 경제성 문제 등으로 전기차 충전소를 짓는 것보다 훨씬 까다로운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고속도로 휴게소의 경우 부근에 주거지가 없어 주민 반발 없이 운영할 수 있고, 자동차가 다니는 동선이라 편의성도 높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이 또한 여의치 않다. 환경부가 충전기 한 기에 15억원의 보조금, 최대 20년 운영권 보장 등 다양한 혜택을 부여한다고 발표했지만 민간사업자들은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같은 혜택을 받아도 이익을 내기가 쉽지 않다고 보기 때문이다.

이같은 상황에서 SK㈜가 지난 1일 수소 사업 전담 조직인 '수소사업추진단'을 신설한다고 밝혔다. 국내 수소 시장 생태계를 조성하고 전 세계 경영 화두인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까지 가속화한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SK는 우선 그룹이 보유한 인프라를 활용해 수소를 공급해나갈 예정이다. SK 자회사인 SK E&S를 중심으로 2023년부터 연간 3만t 규모의 액화수소를 공급할 계획이다. 블루수소(이산화탄소를 포집해 저장한 친환경 수소) 대량생산 체제도 가동한다는 방침이다. SK E&S는 액화천연가스(LNG)를 연간 300만t 이상 직수입하고 있는 국내 최대 민간 LNG 사업자로, SK E&S가 대량 확보한 천연가스를 활용해 2025년부터 25만t 규모 블루수소를 추가로 생산할 계획이다.

국내 수소 산업은 현재 수소차 보급 확대 등 청사진은 쏟아져나오고 있지만 막상 플레이어들이 활약할 수 있는 사회적 인프라는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한국은 특히 수소전기차와 수소연료전지발전 등 수소 활용 부문에서는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췄지만 이를 운용할 인프라는 턱없이 부족하다. 이 때문에 인프라 구축에 방점을 찍은 SK식 수소사업 청사진에 업계 전체가 주목하고 있다.

하지만 가야할 길이 멀다는 게 중론이다. 수소차 충전소 설치를 위한 인프라 구축 외에 그린 수소 생산까지 앞으로 험로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수소는 생산방법에 따라 그레이수소, 블루수소, 그린수소로 나뉜다. 경제성 측면에서 그린수소(수전해수소)가 국내에서 보급되기 위해서는 신재생에너지의 발전량 증가(여유전력 확대)가 필요하지만 당장 신재생 설비 이용률을 크게 끌어올리지 못할 것이란 전망이 많다. 기술적인 측면에서 볼 때 현재 우리나라에서 그린수소를 생산하는 것은 어려운 게 사실이다. 부생수소, 개질수소 등 그레이수소는 자체 공급이 가능하지만 그린수소는 상당 부분 수입에 의존할 수 밖에 없다.

친환경 기반의 그린수소를 대량 생산하기 위해서는 10년 이상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지속적인 투자가 뒷받침돼야 한다. 정부 또한 수소경제라는 거창한 구호를 내세우기보다는 민간에서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현실적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수소 충전소 한개 설치에도 여러 장애물이 놓여있는 상황에서, 모든 것을 급하게 추진하기 보다는 이제 시작이라는 생각으로 장기적인 로드맵을 마련해야 할 시점이다.

한국전력이 수소저장 액체기술(LOHC:Liquid Organic Hydrogen Carries)을 활용해 다량의 수소를 압축해 저장(시간당 20N㎥) 운송하는 실증에 성공했다. 이 기술이 상용화되면 수소를 액체 화합물 안에 안전하게 저장해 저렴한 비용으로 운송이 가능해진다. 한전 전력연구원 관계자가 수소저장 액체기술(LOHC) 실증 설비를 작동하고 있다. 사진=한국전력
한국전력이 수소저장 액체기술(LOHC:Liquid Organic Hydrogen Carries)을 활용해 다량의 수소를 압축해 저장(시간당 20N㎥) 운송하는 실증에 성공했다. 이 기술이 상용화되면 수소를 액체 화합물 안에 안전하게 저장해 저렴한 비용으로 운송이 가능해진다. 한전 전력연구원 관계자가 수소저장 액체기술(LOHC) 실증 설비를 작동하고 있다. 사진=한국전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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