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란 말은 메타와 유니버스의 합성어다. ‘가공, 추상’을 뜻하는 'Meta(메타)’와 현실세계를 뜻하는 ‘Universe(유니버스)’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세계를 의미한다. 사실 우리는 예전 싸이월드라는 곳을 통해 메타버스를 만난 적이 있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재택근무의 활성화, 집콕생활의 일상화 등의 영향으로 메타버스가 각광을 받고 있다. 자투리경제는 메타버스 최근 트렌드와 향후 발전 가능성 등을 시리즈를 통해 진단한다. <편집자 주>

 
메타버스의 열풍은 코로나로 시작되었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오프라인의 제약이 그것을 대체할 수 있는 가상의 공간에서 해결됐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진정한 메타버스는 현실 세계를 살아가는 나와 가상 세계를 살아가는 나를 연결할 수 있어야 한다.

대한민국 최초로 모바일게임 서비스를 시작한 코스닥 상장업체인 컴투스가 만든 '컴투버스(Com2Vers)'는 현실에서의 삶을 온라인에 구현하는 거대한 ALL-IN-ONE 메타버스 플랫폼이다. 일(경제), 생활(사회), 놀이(문화)를 아우르는 현실세계의 시스템을 그대로 디지텔 세상으로 옮겨와, 일상 생활이 이뤄지는 실제 삶의 공간을 대체한다.

 

사진 = 컴투스
사진 = 컴투스
사진 = 컴투스
사진 = 컴투스
사진 = 컴투스
사진 = 컴투스
사진 = 컴투스
사진 = 컴투스

 

지난 19일에 올해 2분기 상용화 예정인 컴투버스의 실제 가상 오피스 모습을 담은 시연 비주얼 영상을 유튜브를 통해 공개했다.

이번 영상은 컴투버스가 처음으로 선보이는 메타버스 업무 공간과 그 기능을 한 눈에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동료와의 대화부터 회의, 프레젠테이션 등 여러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직접 시연하며 온오프라인을 유기적으로 이어주는 가상 오피스 환경을 소개한다.

 

사진 = 컴투스
사진 = 컴투스

 

먼저 주된 업무 공간인 팀룸은 구성원만 접근할 수 있는 독립된 형태로 생성된다. 팀 프로젝트와 관련된 문서, 일정 등 여러 콘텐츠와 정보 등을 확인하고, 구성원과 시각 자료 등을 활용해 발표, 회의 등을 자유롭게 진행할 수 있다.

부서 간 협업 및 사내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회의실도 마련된다. 입장과 동시에 보이스콜이 진행되며, 음성인식 기술 기반으로 한 회의록 기능을 도입해 대회가 자동으로 문서화되고 참석자 전원에게 공유되는 등 보다 편리한 회의 환경을 제공한다.

동료와의 커뮤니티 형성과 인사 시스템도 가상 환경에 최적화했다. 모든 직원이 접근 가능한 메인 로비에서 자유롭게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환경이 조성된다. 아바타가 지정 공간 안에 들어오면 별도의 대화 초대 없이도 자동으로 보이스콜 기능이 활성화돼 직접 음성으로 소통할 수 있다.

또한 회사의 소식과 공지사항 등을 확인할 수 있게 로비 내 보드를 마련하고, 로비의 출입구를 기업 인사 시스템과 연동, 아바타 통과 시 자동으로 근태를 체크하도록 해 보안과 효율성도 강화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이번 영상을 통해 공개한 가상 오피스는 올해 초 개발을 완료해 현재 세부 디자인 퀄리티 및 사용감을 최대로 끌어올리는 작업을 진행 중이며, 이를 통해 2분기 중 기업 및 일반 대상의 오피스 상용화에 돌입한다. 이후 3분기에는 프라이빗 토지 분양을 비롯한 컨벤션센터 등 MICE 분야로 영역을 넓히고 내년 상반기 여러 파트너사의 메타버스 서비스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경일 컴투버스 대표는 “컴투버스는 법인 출범 1년 만에 상용 버전의 첫 서비스를 앞둘 정도로 메타버스 서비스에 대한 기획과 개발을 집중력 있게 진행해 왔다. 또 설립 시점 대비 5배 기업 가치를 인정받으며 하나금융그룹, 교보문고, 교원그룹, SK네트웍스 등으로부터 160억 원의 투자를 유치했다”며 앞으로도 여러 산업 분야의 유력 기업들과 투자 및 파트너십으로 강력한 메타버스 얼라이언스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 = 컴투스
사진 = 컴투스

 

이 외에도 지난 2월에는 한국MS와 메타버스 사업 협력 MOU도 체결한 바 있다. 컴투버스와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메타버스 내 인공지능(AI) 기술 적용 및 활용을 위해 협업하고, 메타버스 오피스 내 업무용 솔루션 개발도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이용자 데이터 분석과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보안 솔루션 구축도 함께 협업하는 등 컴투버스의 경쟁력 확대를 목표로 한 긴밀한 협조 체계를 만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사진 = 컴투스
사진 = 컴투스

 

한편, 올해 1조원 매출을 목표한 컴투스는 기존 게임 라인업의 건재함과 탄탄한 신작 타이틀로 게임 사업 부문에서 전년도 실적을 뛰어넘는 퀀텀 점프를 기대하고 있다.

 

사진 = 컴투스
사진 = 컴투스
사진 = 컴투스
사진 = 컴투스

 

먼저, 올해 게임 사업 부문에서 ‘천억 클럽’ 타이틀의 확대를 꾀한다. 현재 연간 3000억원 이상 매출을 올리는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와 1000억원 이상 매출의 야구 게임 라인업 등 기존 주요 게임의 견고한 성과 위에, 1분기 내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의 글로벌 공략으로 매출 규모를 확대한다. 6300만 다운로드, 미국 애플 앱스토어 매출 1위 등 지식재산(IP)의 흥행성을 인정받은 ‘제노니아’도 컴투스홀딩스와 시너지를 통해 연내 1000억원 매출이 기대되고 있다.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