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란 말은 메타와 유니버스의 합성어다. ‘가공, 추상’을 뜻하는 'Meta(메타)’와 현실세계를 뜻하는 ‘Universe(유니버스)’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세계를 의미한다.

네이버의 '제페토'와 함께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메타버스가 SKT의 '이프랜드'이다.

 

사진 = 이프랜드
사진 = 이프랜드

 

이프랜드는 SKT가 2021년 7월 출시한 메타버스 서비스다. 모임·회의, 미디어에 특화된 플랫폼이며 MAU(월간활성사용자 수)는 꾸준한 증가세다. 특히 공공기관들의 행사를 많이 진행해왔다. 올해 9월에는 MAU 257만명을 기록했다. 이는 3개월 전보다 57.7%나 증가한 수치다. 같은 달 진행된 대규모 업데이트(경제 시스템, 코스튬 제작 스튜디오 추가 등)가 사용자들의 호응을 얻은 덕분이다.

 

사진 = 이프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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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를 처음 이용하는 사람도 누구나 모임을 만들고 경험할 수 있는 서비스'를 지향하는 SK텔레콤의 전략이 통했다. 이프랜드는 개성 있는 아바타를 만들어 상황에 맞는 여러 공간에서 모임이 이뤄지는 서비스로 진화했다.

 

사진 = 이프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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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은 이프랜드 내 즐길거리도 확대하고 있다. 포춘 쿠키, 해적 룰렛, 오목놀이, 미니 농구게임, OX퀴즈 등 플레이 아이템뿐만 아니라 제휴를 통해 새로운 메타버스 문화 생태계를 조성하고 있다. 또한 원하는 자료를 공유하고 함께 볼 수 있어 화상회의를 대체할 수도 있다.

 

사진 = 이프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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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 이프랜드

 

이런 SKT 메타버스 서비스 ‘이프랜드’가 11월 해외에 진출한다고 발표했다. SKT는 지난 11월 10일 3분기 실적 발표와 함께 메타버스 해외사업 계획을 소개했다. 

 

사진 = 이프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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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맹석 메타버스컴퍼니장(CO)은 “이달 중 전 세계 48개국에 이프랜드를 출시할 예정이며 제반기능과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지역 통신사와 협업해 현지 고객을 빠르게 확대하겠다”며 해외진출에 대한 설명을 했다. 

이프랜드는 올해 3분기 기준 누적 사용 건수가 1200만 건 이상인 넘긴 국내 대표 메타버스 플랫폼이다. SKT는 지난 9월 호스트를 후원할 수 있는 ‘포인트’를 도입해 메타버스 내에서 경제 활동이 가능한 생태계를 구현했다. 

최근엔 다양한 오리지널 콘텐츠를 편성하고 유명 아티스트 공연관람과 소통기회를 마련하는 등 콘텐츠 생태계를 넓히고 있다. 

 

사진 = 이프랜드
사진 = 이프랜드
사진 = 이프랜드
사진 = 이프랜드

 

이프랜드 관계자는 “출시 시점엔 여러 언어를 제공하고 다양한 피부색과 헤어스타일, 패션을 구현할 아바타 제작 공간 등으로 서비스를 업데이트 할 것”이라며 “케이팝 등 화제성이 높은 IP(지식재산권)를 활용해 전 세계인이 국경을 넘어 소통할 수 있는 소셜 메타버스를 구현하겠다”고 강조했다. 제페토와 함께 K-메타버스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을 지 함께 지켜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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