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 보다 발전하고 사회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단순 이윤추구라는 획일적인 가치관에서 벗어나야 한다. 근시안적인 기업경영관을 버리고 사회와 공생·공영한다는 넓은 시각을 가져야만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다. 사회와 함께 발전하는 '착한 기업'만이 생존할 수 있고 그 기업의 발전을 위해 소비자들은 보다 적극적인 구매행위를 통해 기업의 발전을 지지하게 된다. 소비자들의 주머니만을 탐하기 위해 과장된 정보를 통해 소비자들을 현혹하는 기업은 더이상 존립해서는 안된다.  자투리경제는 각 기업은 물론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진행하는 사업 중 공존·공영·상생·협업 관련 소식을 정기적으로 소개한다. <편집자 주>

삽화 | 자투리경제=송지수 SNS에디터

삽화 | 자투리경제=송지수 SNS에디터

 

■ 하나금융그룹, 동절기 한파 대비 지역사회 취약계층을 위한 행복상자 전달

- 쪽방촌 독거 어르신을 위한 방한용품이 담긴 1,111개의 행복상자 전달

- 겨울철 한파로 인한 피해지역 가정에 긴급 구호 물품 및 긴급 복구 지원

- 지역사회 상생을 위한 지속적인 나눔 활동으로 진정성 있는 ESG경영 실천

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은 지난 6일 오후 서울시 인근 쪽방촌에 동절기 한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사회 취약계층을 위해 방한용품이 담긴 행복상자 1111개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하나금융그룹은 매년 혹서기와 혹한기에 지역별 독거어르신, 기초생활수급자 등 취약계층을 위한 행복상자를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올 해에도 그룹의 미션인 ‘함께 성장하며 행복을 나누는 금융’을 실천하기 위해 동절기에 취약한 지역사회 이웃들이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방한용품과 먹거리가 담긴 행복상자를 마련했다.

이번 행복상자는 동절기에 지속적인 한파와 이상기후로 인해 고통 받는 쪽방촌 독거 어르신들에게 전달 예정으로, 겨울철 한파에 대비할 수 있는 방한목도리, 방한장갑, 방한모, 수면양말, 핫팩 등 방한용품 5가지와 겨울철에 따듯하게 바로 먹을 수 있는 간편국, 즉석밥 등 먹거리를 포함한 총 7가지 물품으로 구성돼 있다.

김덕순 하나은행 북부영업본부 지역대표(사진 오른쪽)가 창신동 인근 쪽방촌에 찾아가 독거 어르신에게 행복상자를 전달하고 있다. 
김덕순 하나은행 북부영업본부 지역대표(사진 오른쪽)가 창신동 인근 쪽방촌에 찾아가 독거 어르신에게 행복상자를 전달하고 있다. 

하나금융그룹은 이렇게 정성껏 꾸려진 행복상자를 서울시 돈의동, 창신동, 남대문, 영등포 지역 등 총 5곳의 쪽방촌에 소중히 전달해 따뜻한 온기를 나눴다.

하나금융그룹 ESG기획팀 관계자는 “추운 겨울 홀로 지내시는 분들이 외롭지 않도록 따뜻한 마음이 전달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따뜻한 손길이 필요한 이웃에 대한 관심과 나눔을 아낌없이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밖에 하나금융그룹은 겨울철 한파로 인한 피해지역의 가정에 생활필수품 등 긴급 구호물자와 함께 이들 지역 주민에게 긴급 복구를 지원하는 등 지역사회의 상생에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하나금융그룹은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1월까지 그룹의 ESG 대축제인 ‘모두하나데이’를 맞이해 그룹 모든 관계사 임직원이 봉사활동에 적극 동참해 진정성 있는 나눔을 실천하고 있으며, ‘사랑의 김장나눔’을 통해 직접 김치를 담그고 어려운 이웃을 위해 전달한 바 있다. 또한, 노숙인과 독거 어르신을 위한 무료 급식소 식사 지원 및 배식 봉사활동에 동참 하는 등 지역사회 상생을 위한 다양한 활동으로 ESG경영을 적극 실천하고 있다.

하나금융그룹은 지난 6일 오후 서울시 인근 쪽방촌에 동절기 한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사회 취약계층을 위해 방한용품이 담긴 행복상자 1111개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김덕순 하나은행 북부영업본부 지역대표(사진 왼쪽)가 이도희 서울시립 창신동쪽방상담소 소장(오른쪽)에게 행복상자를 전달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하나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은 지난 6일 오후 서울시 인근 쪽방촌에 동절기 한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사회 취약계층을 위해 방한용품이 담긴 행복상자 1111개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김덕순 하나은행 북부영업본부 지역대표(사진 왼쪽)가 이도희 서울시립 창신동쪽방상담소 소장(오른쪽)에게 행복상자를 전달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하나금융그룹

 

■ 웰컴금융그룹, 제27기 방정환장학생 모집

- 오는 22일까지 제27기 방정환장학생 모집… 꿈이룸 장학금 가·나 구분해 모집 

- 웰컴금융 관계자 “건강한 사회 구성원 양성에 책임감을 갖고 지속 지원할 것” 

웰컴저축은행 등 계열사를 보유한 웰컴금융그룹(회장 손종주)이 웰컴금융그룹 고객 본인 및 고객자녀를 대상으로 이달 22일까지 제 27기 방정환장학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방정환장학생은 올해부터 ‘장학생의 꿈을 이뤄준다’는 뜻을 담아 ‘꿈이룸 장학금 가, 나’ 부문으로 구분해 모집한다. 

꿈이룸 장학금(가) 부문은 교육경비를 지원하는 장학금으로 가정 및 경제사정이 어려워 장학금이 필요한 중·고교생 및 대학생을 선발한다. 꿈이룸 장학금(나) 부문은 학비 지원형 장학금으로 고등학생은 학업성적이 상위 15% 이내, 대학생은 학업성적이 B+ 이상인 경우, 지원 자격이 주어진다. 제 27기 방정환장학생 지원 방법 및 자세한 내용은 웰컴저축은행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웰컴금융그룹은 지난 2011년부터 한국방정환재단과 함께 방정환 장학금을 운영해오고 있다. 방정환장학금은 소파 방정환 선생의 뜻을 이어받아, 어려운 환경에서도 꿈과 희망을 포기하지 않고 도전하는 청소년들이 건강하게 성장하길 바라는 뜻을 담고 있다. 지난 2011년 첫번째 방정환 장학생을 선발한 이후, 지금까지 약 5천여명의 장학생에게 70억원의 장학금을 전달했다. 

웰컴금융그룹 관계자는 “건강한 사회 구성원 양성에 책임감을 갖고 장학생 선발 및 지원을 지속적으로 해 나갈 것”이라며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꿈과 희망을 포기하지 않고 꿈을 향해 달려가는 학생들의 많은 지원을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