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 보다 발전하고 사회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단순 이윤추구라는 획일적인 가치관에서 벗어나야 한다. 근시안적인 기업경영관을 버리고 사회와 공생·공영한다는 넓은 시각을 가져야만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다. 사회와 함께 발전하는 '착한 기업'만이 생존할 수 있고 그 기업의 발전을 위해 소비자들은 보다 적극적인 구매행위를 통해 기업의 발전을 지지하게 된다. 소비자들의 주머니만을 탐하기 위해 과장된 정보를 통해 소비자들을 현혹하는 기업은 더이상 존립해서는 안된다.  자투리경제는 각 기업은 물론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진행하는 사업 중 공존·공영·상생·협업 관련 소식을 정기적으로 소개한다. <편집자 주>

 

 

삽화 | 자투리경제=송지수 SNS에디터
삽화 | 자투리경제=송지수 SNS에디터

 

 


카카오같이가치, 정기 결제형 서비스 '매달기부' 오픈


사진 = 카카오같이가치
사진 = 카카오같이가치

 

카카오의 사회공헌 플랫폼 '카카오같이가치'가 이용자가 후원하고 싶은 분야의 기부 항목과 희망하는 기부 금액을 선택해 매월 정기적으로 기부에 참여할 수 있는 '매달기부'를 베타 서비스로 오픈했다고 18일 밝혔다.

매달기부는 카카오같이가치에 개설되는 모금함을 통해 나눔에 동참하는 기존의 일회성 기부 형태에서 더 나아가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해 일정 금액을 연속성 있게 후원할 수 있는 정기 결제형 기부 서비스다.

카카오는 지난 1월부터 2개월간 진행한 '2024 새해 다짐 챌린지'를 통해 이용자들의 관심 있는 기부 분야와 희망 기부 금액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베타 서비스 기간 운영할 기부 항목을 선정했다.

기부 분야로는 환경, 유기 동물, 청년, 해외 아동, 국내 아동 및 가정, 장애 등이 선정됐고 항목은 ▲제로 웨이스트 실천 ▲도시 속 나무 심기 ▲유기 동물 구조와 보호 ▲유기 동물 입양문화 정착 ▲자립 준비 청년 지원 ▲위기가정 아동 지원 ▲청년 고립 극복 지원 ▲농촌 청년 문화예술 지원 ▲해외 어린이 긴급 구호 등 9개가 선정됐다.

기부 항목을 선택하기 어려운 이용자들을 위해 '매달 골고루 추천기부'를 선택하는 것도 가능하다. 추천기부를 선택하면 9개 중 카카오같이가치가 추천하는 1개 항목에 기부금이 전달된다. 각 항목에 대한 기부 금액은 최소 3000원부터 최대 백만원까지 9개의 금액 중 선택할 수 있다.

매달기부에 참여를 희망하는 이용자는 카카오같이가치 홈페이지 상단의 '매달기부'에서 신청하면 된다. 기부 항목 및 금액을 선택해 결제한 후에는 다음 달 같은 날짜부터 매달 자동결제를 통해 기부된다. 상세 내역은 마이 메뉴 내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카카오는 매달기부 베타 서비스 출시를 기념해 이용자들의 매달기부 참여 첫 금액과 동일한 금액만큼을 매치해 기부한다. 이용자가 선택한 동일한 항목에 기부되며 매칭 기부 금액 총한도는 1억원이다. 이 밖에도 매달기부에 동참하는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별도의 혜택을 제공하는 멤버십을 운영하는 등 다양한 서비스 확장에 나설 계획이다.

카카오 같이가치 관계자는 "약 5800만 건의 기부를 진행해 온 카카오같이가치는 최근 다양한 주제의 모금 속에 사회 변화 참여를 희망하는 이용자들이 목소리가 점차 확대돼 왔고 이런 니즈를 반영해 매달기부를 선보이게 됐다"며 "의미 있는 서비스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실크로드시앤티, 우인장학재단에 장학금 3억원 기부


사진 = 실크로드시앤티
사진 = 실크로드시앤티

 

건설 소재 전문업체인 실크로드시앤티는 지난 14일 진행된 ‘제8기 우인장학재단 장학증서 수여식’에서 장학기금 3억원을 재단 측에 전달했다고 18일 밝혔다. 실크로드시앤티는 2018년부터 재단에 정기적으로 장학금을 후원하고 있다.

박혁호 실크로드시앤티 대표이사는 “우인장학생을 비롯한 수많은 꿈나무들이 세상과 미래를 밝히는 인재가 되길 희망하는 마음으로 지속 후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설영환 우인장학재단 이사는 “재단에서는 이번 제8기 학생까지 총 529명의 장학생에게 학비와 함께 학습 지원비로 연 300만원을 추가 지원하고 있다”며 “‘우인(雨仁)’의 뜻처럼 학생들이 세상에 어진 비를 뿌리는 사람으로 성장하도록 적극 힘쓰겠다”고 전했다.

실크로드시앤티는 콘크리트 혼화제, 터널용 급결제 등 건설 소재 분야의 국내 최대 기업으로 나눔의 철학, 상생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장학기금 정기 후원과 더불어 꿈나무 청소년 및 어린이를 후원하는 자선 콘서트 ‘동행’ 개최, 당구 스포츠 후원, 베트남에 코로나19 방역 마스크 60만장과 성금, 태풍ㆍ홍수 피해 성금 기부 등도 진행했다. 임직원의 혼인 및 출산 장려를 위해서는 신혼부부 주택 자금 1억원과 자녀당 최대 1억원의 출산 지원금을 지급한다.

한편, 실크로드시앤티는 최근 롯데케미칼, 씨카코리아, 한국콘크리트학회와 탄소중립 건설 소재 개발을 위한 산학연 4자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실크로드시앤티는 100억원을 투자해 경기 용인시 기흥연구소에 ‘탄소중립 연구ㆍ개발(R&D) 센터’를 운영할 계획이다.

 

 


레고랜드 코리아, 굿네이버스에 1억원 상당 물품 기부


사진 = 레고랜드
사진 = 레고랜드

 

레고랜드 코리아 리조트(레고랜드)가 글로벌 아동권리 전문 비정부기구(NGO)인 굿네이버스에 강원도 어린이들을 위한 1억원 상당의 물품을 기부했다고 18일 밝혔다.

기부 물품 전달식에는 송주용 레고랜드 코리아 커머셜팀 상무와 굿네이버스 강원지부 이서환 지부장이 참석했다.

레고랜드에 따르면 굿네이버스에 전달한 기부품은 총 1억원 상당의 레고랜드 인형 약 8200개다. 인형은 춘천시 어린이집 연합회와 한국유치원 총연합회 강원지회 원주분회를 통해 강원 및 춘천 지역 어린이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레고랜드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지역 내 어린이 및 취약 계층을 위한 활동을 전개해 왔다. 지난 2월 설 연휴에는 에너지 취약계층 가구들을 위한 사랑의 연탄 배달 봉사를 진행했고, 지난해 12월에는 초록우산을 통해 도내 취약 계층 아동을 위해 물품 기부를 진행한 바 있다. 레고랜드는 앞으로도 여러 지역 내 기관 및 자선단체를 통해 어린이와 취약계층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갈 계획이다.

송주용 레고랜드 코리아 커머셜팀 상무는 "지역사회의 자라나는 어린이와 소외된 이웃에게 따뜻한 손길을 전할 수 있는 기회를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LIG, 순천향대서울병원에 의료취약계층 기부금 5천만원 전달


사진 = LIG
사진 = LIG

 

LIG는 순천향대학교 부속 서울병원에서 최용준 LIG 대표와 이정재 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의료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기부금 5천만 원을 전달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기부금을 통해 순천향대학교 부속 서울병원은 의료취약계층을 위한 치료비 지원 및 예방진료, 건강검진 등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LIG는 의료취약계층 지원 기부사업을 2021년부터 이어오고 있으며 현재까지 총 2억 원을 기부했다.

최용준 LIG 대표는 "지역사회 의료취약계층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쳐왔다"며 "앞으로도 의료취약계층이 소외되지 않고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꾸준한 지원을 이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