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존경영]

기업이 보다 발전하고 사회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단순 이윤추구라는 획일적인 가치관에서 벗어나야 한다. 근시안적인 기업경영관을 버리고 사회와 공생·공영한다는 넓은 시각을 가져야만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다. 사회와 함께 발전하는 '착한 기업'만이 생존할 수 있고 그 기업의 발전을 위해 소비자들은 보다 적극적인 구매행위를 통해 기업의 발전을 지지하게 된다. 소비자들의 주머니만을 탐하기 위해 과장된 정보를 통해 소비자들을 현혹하는 기업은 더이상 존립해서는 안된다.  자투리경제는 각 기업은 물론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진행하는 사업 중 공존·공영·상생·협업 관련 소식을 정기적으로 소개한다. <편집자 주>

 

 

 

삽화 | 자투리경제=송지수 SNS에디터
삽화 | 자투리경제=송지수 SNS에디터

 


LG전자, 장애 아동·청소년에 ‘로봇청소기 150대’ 기부


사진 = LG전자
사진 = LG전자
사진 = LG전자
사진 = LG전자

 

LG전자가 장애 아동·청소년의 생활 편의를 돕기 위해 물걸레 전용 로봇청소기 ‘코드제로 오브제컬렉션 M9’을 기부한다고 4일 밝혔다.

LG전자는 ▲대한사회복지회 암사재활원 ▲한국장애인재활협회 ▲굿네이버스에 ‘코드제로 오브제컬렉션 M9’ 총 150대를 기부한다. LG전자 측은 “몸이 불편해 손 걸레질이 어려운 장애 아이들과 이들을 위한 시설과 기관에 순차적으로 제품을 전달할 것”이라고 했다.

‘코드제로 오브제컬렉션 M9’은 회전하는 2개 물걸레가 약 2kg의 하중으로 눌러 바닥을 닦는다. 저소음 기능도 탑재돼 있다. 

이번에 기부하는 ‘코드제로 오브제컬렉션 M9’은 고객 체험 이벤트에 사용된 제품으로 공장에 다시 입고해 성능 검사와 필요 부품 교체 후 출고됐다. 회사는 제품을 폐기하는 대신 도움이 될 수 있는 곳에 기부하는 걸 택했다.

LG전자는 2014년부터 10년째 인연을 이어오고 있는 암사재활원을 우선 찾아 로봇청소기를 지난달 27일 전달한 바 있다. 이날 LG전자 임직원으로 구성된 ‘라이프스굿 봉사단’ 10여 명도 함께 참석해 로봇청소기 사용법을 알리고 아이들을 위한 특별 식단을 준비하는 등 봉사활동을 펼쳤다.

‘라이프스굿 봉사단’은 ‘기부메뉴’ 봉사활동도 진행했다. 2011년 시작한 ‘기부메뉴’는 국내 전 사업장 사내 식당에서 제공하는 원가를 낮춘 식단으로, 임직원이 해당 식단을 선택하면 그 차액만큼을 봉사활동에 쓰이는 일종의 펀딩 방식이다. 누적 참여자 66만명, 적립금은 약 3억원에 달한다.

LG전자는 IT 교육·가전제품 안전교육 등 장애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활동도 진행하고 있다. 2017년부터 ‘글로벌 장애청소년IT챌린지’를 열고 장애 청소년들의 정보활용능력을 높여 사회 진출 기반 마련에 지원하고 있다. LG전자 베스트샵에서는 장애 청소년들을 초대해 안전하게 가전제품 사용할 수 있도록 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LG전자 관계자는 “앞으로도 장애 아동·청소년들이 좀 더 편리하고 깨끗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스타벅스, 독립문화유산 보존 기금 1억원 기부


사진 = 스타벅스코리아
사진 = 스타벅스코리아

 

스타벅스 코리아가 올해로 105주년을 맞이하는 삼일절을 기념해 독립문화유산 보존을 위한 기금 1억원을 문화유산국민신탁에 전달했다고 4일 밝혔다.

기금 전달식은 전날 덕수궁 중명전에서 손정현 스타벅스 코리아 대표이사와 김종규 문화유산국민신탁 이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스타벅스가 우리 문화유산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 2015년부터 현재까지 독립문화유산 보존 기금으로 기부한 누적액은 7억8천만원에 달한다.

스타벅스가 전달한 기금으로 문화유산국민신탁이 구입한 유물은 백범 김구 선생의 휘호 '존심양성', '광복조국', '천하위공'를 비롯해 모두 7점이다.

스타벅스는 지난 2009년부터 문화재청과 문화재지킴이 협약을 맺고 지역사회 전통문화 보존, 주미대한제국공사관 복원 및 보존 후원, 독립문화유산 기부, 고궁 문화 행사 후원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현대百, '내 나무 갖기' 기부 캠페인 진행


사진 = 현대백화점
사진 = 현대백화점

 

현대백화점은 천호점에서 오는 10일까지, 신촌점에서 15일부터 24일까지 '서울 마이트리, 내 나무 갖기' 기부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월드컵공원, 용산가족공원 등 서울 도시 정원 11곳 중 원하는 공원과 나무를 선택해 기부하는 방식이다. 현대백화점은 나무 금액의 절반을 후원한다. 더현대닷컴 '내 나무 갖기' 기부 플랫폼을 통해 공원별로 준비된 나무가 소진될 때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악사손보, 저소득층 신학기 학용품 세트 기부


사진 = 악사손해보험
사진 = 악사손해보험

 

악사손해보험은 신학기를 앞둔 저소득층 아동을 위한 신학기 용품으로 책가방과 학용품 세트와 교통안전 용품인 옐로카드를 기부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기부는 저소득층 아동의 학업 지원과 어린이 교통사고 근절 및 등하굣길 안전문화 정착을 위해 기획했다. 임직원들은 아이들이 등교 시 필요한 책가방과 노트, 메모지, 수학교구 등 신학기 필수 학용품, 교통안전을 위한 옐로카드 키링으로 구성한 신학기 키트를 응원 엽서와 함께 제작했다. 

제작된 키트는 (사)전국지역아동센터협의회 서울특별시협의회를 통해 서울 소재 아동센터 내 신학기를 앞둔 100명의 초등학생들에게 전달했다.

특히 이번 키트에 포함된 옐로카드 키링은 운전자가 어린이 보행자를 잘 식별할 수 있도록 빛 반사가 뛰어난 형광색으로 제작된 교통안전 물품이다. 어린이의 안전한 등·하교를 도와줘 스쿨존 교통사고 예방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악사손해보험 관계자는 "이번 지원사업은 신학기 학용품 구입에 어려움이 있는 저소득층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안전한 등·하교 환경 조성을 위해 기획한 것"이라며 "새 출발을 앞둔 아동들에게 희망과 기쁨을 줄 수 있는 선물이 되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