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도 시부야구(일본), 자투리경제=송지수 SNS에디터] 홍대와 강남을 거닐다 보면 귀여운 마스코트 캐릭터들을 이곳저곳에서 마주칠 수 있다. 그중에서도 국내에서 성황리에 팝업스토어를 개최해 수많은 팬들로 줄을 이룬 ‘먼작귀(치이카와)’와 ‘빤쮸토끼(오판츄우사기)’등 일본 마스코트 캐릭터들은 국내외를 막론하고 수많은 팬층을 형성하고 있다.

 

사진 | 자투리경제=송지수 SNS에디터

이런 마스코트 캐릭터들의 가장 큰 특징은 ‘고정 팬층’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그저 생긴 것이 귀여워서, 혹은 가방에 달 장식용으로 하나쯤 구매했다는 사람들도 있지만, 단순히 외형이 귀여운 것을 넘어 작가가 직접 그려나가는 세계관 속에서 살아 움직이고 숨쉬는 캐릭터들에게 애착을 가지고 팬이 되는 사람들이 많다.

 

사진 | 자투리경제=송지수 SNS에디터

내가 좋아하는 마스코트 캐릭터의 다양한 모습을 담은 굿즈들로 방을 꾸미고, 스티커를 붙이고, 의류 브랜드와 콜라보한 잠옷을 구매하는 등 마치 아이돌 팬의 소비습관과 비슷한 양상을 띠게 되는 것이다. 귀엽고 대중적인 외형 덕에 관련 상품을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것도 어렵지 않고, 누굿가에게 선물하기도 좋으니 눈치 볼 필요 없는 편안한 덕질이 되는 것이다.

 

사진 | 자투리경제=송지수 SNS에디터

일본 하라주쿠의 키디랜드(KIDDY LAND)등의 전문점에선 이런 인기 마스코트들의 관련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365일 팬들이 길게 줄을 선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

SNS상에서 인기를 얻게 된 캐릭터가 세계관을 넓히고,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지고, 전세계의 팬에게 부담없이 어필할 수 있다는 점이 마스코트 캐릭터 산업의 가장 큰 매력이다.

국내에서도 '몰랑이' 등 귀여운 디자인이 인기를 얻어 독창적인 세계관을 구성하고 해외에도 진출한 사례가 있다. 이처럼 작가들이 자유롭게 창작을 하고, 캐릭터 상품을 홍보하고 판매할 수 있는 장이 마련된다면 우리나라의 캐릭터 산업 또한 크게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