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사비와 고추냉이는 다르다

제44회 녹색의 매운맛을 내는 일본의 대표적인 향신료, 와사비(和佐比, 山葵, わさび)

 

대왕 와사비 농장의 ‘와사비’ 조형물.  Photo by 최영규
대왕 와사비 농장의 ‘와사비’ 조형물. Photo by 최영규

혀에 닿는 순간 눈물이 핑~ 코끝을 찡~하게 만드는 게 있다. 바로 와사비다. 일본의 대표 식재료이지만, 요즘은 한국에서도 라면, 과자 등의 식품에 다양하게 활용돼 새로운 매운맛의 유행을 이끌고 있다. 와사비(和佐比, 山葵, わさび)는 녹색을 띠고 매운맛을 내는 일본의 대표적인 향신료이다. 일본이 원산지인 십자화과에 속하는 식물로 일년 내내 수확이 가능하다. 와사비에는 10가지 이상의 향미 성분이 포함돼 있는데, 이 성분이 생선 요리의 비린 맛을 없애고 음식의 풍미를 돋아주는 역할을 한다.

 

와사비는 크게 혼와사비(본와사비, 本わさび)와 세이요우 와사비(서양 와사비, 西洋わさび)로 나눌 수 있다. 본와사비는 일본이 원산지인 와사비를 말하며, 세이요우 와사비는 유럽이 원산지인 와사비를 가리킨다. 본 와사비는 재배 상의 차이에 따라 사와 와사비(沢わさび)와 하타케 와사비(畑わさび)로 나뉜다.

사와 와사비는 맑게 흐르는 물을 이용해 재배된 것으로 일반적으로 와사비라고 하면 이 '사와 와사비'를 말한다. 사와 와사비는 시즈오카 현의 이즈 시, 나가노 현의 아즈미노 시에서 많이 재배된다.

우리나라에서는 와사비와 고추냉이가 같은 말로 쓴다. 와사비의 순화어가 고추냉이인 것. 하지만 실제로는 와사비와 고추냉이는 다른 식물이다. 현재 고추냉이의 학명은 'Cardamine *pseudowasabi'이고, 와사비는'Eutrema japonicum'이다. 국가표준식물목록에서는 와사비(E. japonicum)는 '고추냉이'로, 고추냉이(C. pseudowasabi)는 '참고추냉이'라고 국명을 제시하고 있다. (*pseudowasabi의 뜻은 가짜 와사비이다.)

 

Photo by 최영규
Photo by 최영규

일본 나가노현의 ‘아즈미노’에 위치한 ‘대왕 와사비 농장’을 소개한다. 이 와사비 농장은 일본에서 가장 큰 와사비 재배 농장으로 와사비에 흥미로워 하는 외국관광객은 물론 일본 관광객들도 대단히 많은 관심을 갖고 방문한다.

대왕 와사비 농장 전경.  Photo by 최영규
대왕 와사비 농장 전경. Photo by 최영규

와사비는 항상 깨끗하고 풍부한 수량을 갖고 있으며 온도가 9~16도를 유지하는 청정지역에서만이 재배가 가능한 식물이라고 한다. 나가노현은 일본에서도 자랑하는 북알프스(제팬 알프스)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이곳의 눈 녹은 맑은 광천수를 일년 내내 얻을 수 있는 곳으로 품질이나 맛과 생산량은 최고를 자랑하고 있다.

와사비 농장 전경.  Photo by 최영규
와사비 농장 전경. Photo by 최영규
와사비 아이스크림.  Photo by 최영규
와사비 아이스크림. Photo by 최영규

고추냉이나 와사비는 항암효과, 식욕 증진 및 소화촉진, 살균 및 항균 효과, 충치예방, 노화방지 및 성인병 예방 효과 외에 비타민 C가 풍부하다.

 

 

자료 출처

1. 일본 정부 관광국

https://www.japan.travel/ko/kr/

2. 조선일보

https://www.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9/04/2017090401951.html

3. 시즈오카현 공식블로그

https://m.blog.naver.com/goshizuoka/221084994713

4.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angela3642/221177140658

5. Historylibrary

https://historylibrary.net/entry/%EB%8C%80%EC%99%95-%EC%99%80%EC%82%AC%EB%B9%84-%EB%86%8D%EC%9E%A5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