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 보다 발전하고 사회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단순 이윤추구라는 획일적인 가치관에서 벗어나야 한다. 근시안적인 기업경영관을 버리고 사회와 공생·공영한다는 넓은 시각을 가져야만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다. 사회와 함께 발전하는 '착한 기업'만이 생존할 수 있고 그 기업의 발전을 위해 소비자들은 보다 적극적인 구매행위를 통해 기업의 발전을 지지하게 된다. 소비자들의 주머니만을 탐하기 위해 과장된 정보를 통해 소비자들을 현혹하는 기업은 더이상 존립해서는 안된다.  자투리경제는 각 기업은 물론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진행하는 사업 중 공존·공영·상생·협업 관련 소식을 정기적으로 소개한다. <편집자 주>

삽화 | 자투리경제=송지수 SNS에디터

 

■ 하나은행, 서울 명동에 브랜드 체험 공간 '하나 플레이 파크' 만든다

- 손흥민 선수가 그려진 대형 그래피티의 명동 초입 등장으로 새로운 K-핫스팟 부상
- 이벤트 공간 넘어 국경·세대를 초월, 모두가 참여하고 경험할 수 있는 브랜드 플랫폼
- 7일 '하나쏘니데이' 진행하며 축구를 통해 국내외 축구팬들 한 자리에 모아
- 관광객들이 모여들고 머물게 될 새 랜드마크로 명동 지역 상권은 정상화 기대

하나은행(은행장 이승열)은 서울특별시 중구 명동 소재 그룹 사옥의 여유 공간을 활용해 명동을 찾은 국내외 방문객들이 다양한 이벤트를 즐기며 머물 수 있는 브랜드 체험 공간 ‘하나 플레이 파크(Hana Play Park)’를 조성했다고 7일 밝혔다.

’하나 플레이 파크’는 전세계 25개 지역에 진출해 K-금융을 선도하고 있는 하나금융그룹이 대한민국을 찾는 손님들에게 명동에서의 추억과 ‘하나만의’ 유쾌한 브랜드 경험을 선사하고 동시에 코로나19로 오랜 기간 침체되었던 명동 상권 곳곳에 활기를 불어넣기 위해 준비됐다.

▶ 손흥민 선수가 그려진 대형 그래피티 등장에 모두의 시선과 발걸음 멈춰

하루에도 수천여명의 유동인구가 지나가는 명동 초입에 ’하나 플레이 파크’가 나타나며 다양한 국적의 관광객들은 물론 남녀세대 구분 없이 명동을 방문한 모두의 눈길과 발길이 대한민국 대표 축구선수이자 하나금융그룹 모델인 손흥민 선수에게 멈췄다.

손 선수의 ▲생동감 있는 모습이 담긴 대형 ‘그래피티 월(graffiti wall)’ ▲드리블하며 질주하는 모습의 지상 7층 높이 ‘벽면 래핑’ ▲국가대표 유니폼 전시 ▲그린 그라운드 라이팅 등 이색적이고 압도적 경관의 조형물들이 점차 완성되가며 ’하나 플레이 파크’는 관광객들이 하나 둘 모여 사진 찍고 SNS에 공유하는 새로운 ‘핫스팟(hot spot, 활기 넘치는 신나는 곳)’으로 부상했다.

특히 유명 그래피티 작가 이종배와의 협업을 통해 탄생한, 손흥민 선수가 골을 넣은 뒤 포효하는 모습을 담은 ‘그래피티 월’은 단순한 1회성 조형물에 그치지 않고 오는 17일 론칭하는 하나은행의 새로운 광고 캠페인에서도 다시 등장한다. 이를 통해 앞으로도 하나은행의 입체적 소통 거점으로 계속 활용되며, 하나금융그룹과 명동을 대표하는 조형물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다.

▶ '하나쏘니데이'를 시작으로 모두의 참여와 경험을 연결하는 열린 플랫폼으로 운영

하나은행은 ’하나 플레이 파크’를 단순한 1회성 이벤트 장소보다는 국경과 세대를 초월해 국내외 모든 손님들이 하나금융그룹의 브랜드 콘텐츠들을 마음껏 누리는 공간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먼저 하나은행은 ’하나 플레이 파크’의 시작을 알리기 위해 7일 오전부터 손흥민 선수를 좋아하는 국내외 축구팬들을 위한 현장 이벤트인 '하나쏘니데이(HANA SONNY DAY)'를 실시한다.

이날 현장에서는 점심시간-오후 이벤트로 ▲하나은행 인스타그램을 팔로우하는 손님들을 대상으로 커스텀 커피를 ▲인스타그램에 ‘그래피티 월’ 인증샷을 올리는 손님들에게는 손흥민 선수 싸인 공과 유니폼, 손흥민 선수 키링 및 포토카드, 하나금융그룹 후드 티셔츠 등 추첨을 통해 특별한 굿즈를 증정한다.

또 앞으로도 ’하나 플레이 파크’에서는 ▲줍깅챌린지(하나금융그룹 ESG 활동) 등 사회가치 창출을 위한 다양한 캠페인 ▲하나 레이저쇼(가칭) ▲하나 불빛축제(가칭) 등 연말연시에 특별한 추억을 만들 수 있는 이벤트 등 ‘하나만의’ 브랜드를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들을 추진해나갈 예정이다.

이밖에 하나은행은 그룹의 가치를 공감하고 방향을 함께하는 누구에게나 ’하나 플레이 파크’를 활용할 수 있는 참여의 기회를 열고 ‘유쾌한 놀이의 장(場)’이자 ‘모두를 연결하는 열린 플랫폼’으로 운영하며 명동을 대표하는 지역 명소로 키워나갈 계획이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하나 플레이 파크를 찾아오는 모든 분들께는 특별한 브랜드 경험을 선사하는 그룹의 오프라인 플랫폼이 되고, 외국인 관광객 손님들에게는 꼭 찾아오고 싶은 명동의 랜드마크이자 다녀간 뒤 오랫동안 마음에 남는 마인드마크가 되길 바란다”며 “명동 상권의 정상화를 위해 하나금융그룹이 함께 해왔듯, 앞으로도 지역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들과의 지속적 동반 성장을 위해 하나은행이 앞장서 다양한 브랜드 활동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하나금융그룹은 올해 트래블로그 팝업 스토어 ‘성수국제공항’과 모두가 하나되는 음악 축제 ‘하나플레이리스트 콘서트’ 등 그룹의 핵심 역량을 살린 성공적인 브랜딩 활동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사진=하나은행

■ 산업은행, 사랑의 김장 나누기 행사 실시

- 소외계층과 사회복지시설에 김장 나눔을 통한 이웃사랑 실천

산업은행(회장 강석훈)은 6~7일 이틀간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 KDB마당에서 '사랑의 김장 나누기' 행사를 실시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서울시새마을회와 2008년부터 매년 공동으로 개최하는 산업은행의 대표적인 사랑 나눔 행사로, 김장용 배추와 고춧가루 등  우리 농산물을 산지에서 직접 구매하고,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김치를 담가 이웃들에게 전달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는 산업은행 임직원, 임원가족회 및 서울시 새마을 부녀회원 등 300여명의 자원봉사자가 참여해 6500 포기의 사랑의 김치를 담가 서울지역 25개 구의 소외계층 2000세대와 자매결연 복지시설 11곳에 전달했다.

행사에 참여한 산업은행 강석훈 회장은 “추운 겨울을 보낼 소외계층 이웃들에게 따뜻한 마음의 온기가 전달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대표 정책금융기관으로서 나눔의 실천에 앞장서 나가겠다"고 밝혔다.

산업은행과 서울시새마을회가 함께하는 2023 사랑의 김장 나누기. 사진=산업은행


■ 신한은행 ‘땡겨요’, 인천광역시와 전략적 업무협약 체결

- 중개수수료 2% 적용, 특화서비스 발굴 등 다양한 협업 사업 추진

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은 인천광역시와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신한은행과 인천광역시는 배달앱 ‘땡겨요’를 활용해 ▲가맹점 대상 중개수수료 2% 적용 ▲지역 특화서비스 발굴 ▲ 지역경제 활성화 사업추진을 위한 데이터 공유 등 인천광역시 소상공인과 상생하는 다양한 협업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신한은행은 이번 업무협약을 기념해 16일부터 인천광역시에서 ‘땡겨요’를 이용하는 고객들을 위해 3천원 할인쿠폰 1만장을 선착순으로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할인쿠폰은 ‘땡겨요’ 앱에서 다운받아 즉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인천광역시 소재 가맹점의 ‘땡겨요’ 입점 시 자체 쿠폰 발행을 통해 직접 마케팅 할 수 있는 ‘사장님 지원금’ 20만원을 제공한다.

신한은행 ‘땡겨요’는 2020년 12월 혁신금융서비스 사업으로 시작한 이후 특화서비스들을 통해 지속적으로 ‘상생금융’을 실천하고 있다. 낮은 중개수수료, 빠른 정산, 이용금액의 1.5% 적립 등 소비자와 소상공인 모두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소상공인 상생 매일 땡겨드림 대출’을 통해 매출액 변동 때문에 안정적인 영업자금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지원하고 있다. 배달 라이더의 금융 혜택을 위해 2021년 ‘쏠편한 생각대로 라이더 대출’도 출시한 바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지속 가능한 경영 실천을 위해서는 소상공인을 비롯한 지역사회와의 상생이 매우 중요하다”며 “지자체와 파트너십을 확장하고 ESG 경영에 진심을 담아 ‘땡겨요’ 서비스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땡겨요’는 서울시 5개 구(광진, 구로, 용산, 서초, 은평)와 충청북도에서 민관협력형 공공배달앱 서비스를 운영 중이며 인천광역시와도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해 상생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확대하고 있다.

사진=신한은행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